BPA, "해수부가 연장해 주지 않으면 사실상 통합 불가"
해수부, "계약문제 확인해 볼 것"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신항 부두 운영사 통합작업을 진행하려면 1부두와 4부두 사이에 위치해 있는 다목적부두를 컨테이너 장치장으로 변경해야 함에 따라, 해당 부두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계약 연장 승인 여부가 통합 시기를 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부산신항 통합에 대한 주도권이 부산항만공사(BPA)보다는 해수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부산신항 1부두(PNIT)와 4부두(HMM PSA신항만), 다목적부두 등 3개 부두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BPA가 해양수산부로부터 임대한 다목적부두의 계약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목적부두는 정부의 TOC부두로, 3년 계약으로 BPA가 임차했으며, BPA는 현 운영사인 BNMT에 재임대해 줬다.

해당 계약은 올해 연말 종료되며, 정부 정책에 따른 1단계 통합안에는 이 다목적부두를 컨테이너 장치장으로 전환해 1, 4부두에 제공키로 돼 있다. 따라서 해당 통합안이 현실화 되려면 BPA가 해수부로부터 다목적부두에 대한 계약 연장이 필수라는 것이다.

진규호 BPA 물류정책실장은 “원래 TOC부두인 다목적 부두를 우리(BPA)가 3년 계약으로 받아서 다시 BNMT에 임대해 줬고, 해당 계약은 올해 연말까지이다”고 밝히고는, “해수부가 올해 연말 계약을 연장해주지 않으면 부두 통합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어서 자세한 내용은 해수부에 물어보라”고 설명했다.

결국, 다목적부두의 계약 연장 여부가 결정되지 않으면 부산신항 1단계 부두 운영 통합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1, 4부두 통합 후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TA)측도 기항지 선정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획대로라면 이달말께 현 기항지인 PNC(부산신항 2부두) 계약이 종료되기 때문에 1개월 전인 지난달 말에는 기항지 변경 문제를 결정했어야 하지만, 다목적부두에 대한 연장 여부가 확정이 되지 않아 디 얼라이언스측도 고심 중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PSA에 대한 특혜시비도 불거지고 있어 디 얼라이언스측이 기항지를 변경하는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BPA측은 다목적부두가 TOC부두임에 따라, 해당 부두를 ‘컨’ 장치장으로 변경한 후 해당 장치장의 임대료로 연간 13억 원 가량 수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통상적으로 BPA가 임대해주는 부산신항내 타 터미널에 비해 월등히 낮은 가격인 것으로 전해진다.

진 실장은 “정부의 TOC부두 임대료 책정 근거에 따라 연간 약 12억~13억 원 가량으로 임대료가 책정된 것”이라며, “정부 정책에 따라 임대료가 책정된 것이어서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관련업계는 부산신항내 타 부두 임대료에 근거하면 아무리 TOC부두라고 할지라도 터무니 없이 낮은 금액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BPA가 임대해주는 부산신항의 다른 임대부두와 선석별 크기와 비교해 봤을 때, 다목적부두 정도 규모면 최소 40억 원을 받아야 할 것”이라며, “BPA의 운영 목적은 정부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해 세금 절감으로 국민들에게 그 이익을 돌려주는 것인데, 흑자가 나는 터미널을 통합하면서 임대료도 삭감해주고 장치장을 만들어 그 임대료 마저 대폭 깍아주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관련업계는 다목적부두 계약기간 연장 여부에 따라 부산신항 1단계 터미널 통합 시기가 조율될 수 있는 만큼 해수부에서 빠른 시일 내에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코너에 몰린 HJNC(부산신항 3부두 운영사)가 통합을 무산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최소 2-5단계 부두가 개장될 때 까지만 통합 시기를 연장해 달라는 것 아니냐”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키를 해수부가 쥐고 있는 만큼 빠른시일내에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도 “정부가 추진하는 2단계 통합안이 2-5단계를 비롯한 부산신항 서‘컨’과 HJNC 통합인데, 1, 4부두 통합을 이와 같이 맞춰달라는 요구가 무리한 수준은 아니다”며, “해수부와 BPA가 결단을 내리지 못하면서 현재 각 얼라이언스와 터미널운영사도 초조하게 기다리는 상황인데, 해수부와 BPA가 서로 책임을 미루지 말아야 업계가 혼란을 겪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해수부측은 부산신항 다목적부두 연장에 대한 사항에 대해 확인을 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전재우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큰 틀에서 부산신항 통합은 2~3년 전부터 나왔고 각 운영사들이 준비해 왔으며, 통합과정에서 세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있다”면서도, “(다목적부두 계약 연장 문제는) 계약관계나 규정이 어떻게 돼 있는지 처음 듣는 부분이어서 확인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정책대로 부산신항 부두 통합이 강행될 경우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알려진 부산신항 한진터미널(HJNC)는 지난달 말부터 8일 현재까지 부산 BPA 본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