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KLCSM이 ICT 기반 차세대 스마트 선박관리 시스템을 개시했다.

KLCSM(대표 박찬민)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차세대 스마트 선박관리 방법의 하나로선박운항관제센터(VESSEL CONTROL CENTER)를 조성하고 19일 부산 소재 본사에서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선박운항관제센터에서는 전 세계 바다 위에서 운항하고 있는 SM그룹 해운계열사인 대한해운, SM상선, 대한상선 등 전 선박들에 대한 위치정보, 기상상황, 항만정보, 본선상태 등의 각종 상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육상에서는 이러한 각종 정보를 바탕으로 매일마다 안전운항회의를 개최, 전 선박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식별 및 관리함으로써 선박의 안전운항 개선과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선박관리를 시행할 수 있게 됐다. 또 실시간으로 저장되는 선박 및 환경 데이터 기반 분석 기술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EEXI, CII 등의 온실가스 환경규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박찬민 대표는 “선박관리산업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최신 IT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SMART 선박관리 방법을 지속 개발해야 하며, 이는 앞으로 선박관리회사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며 “선박운항관제센터를 통해 SM그룹 해운계열사 전 선박의 안전운항을 강화하고 효율적 선박관리를 통한 최적의 경제 운항 등 고품질 선박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