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연료 t당 탄소세 450달러 제안

글로벌 1위 컨테이너선사인 머스크가 탈탄소화에 대응해 환경세(탄소세) 도입을 주도하고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7일 발행한 ‘주간해운시황리포트’에 따르면, 머스크는 최근 탈탄소화를 위한 기존 화석연료와 친환경연료 도입 시기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탄소세 부과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렌 스코우(Soren Skou) 머스크 CEO는 “친환경연료 사용을 가속화하기 위해 중단기적으로 선박 연료에 t당 450달러의 탄소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렌 스코우는 다만 탄소세 주장이 현재 유가에 근거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탄소세 부과 시점에 관련해서는 명확히 의견을 밝히지 않았다.

해운업계의 탈탄소화 규제는 오는 2023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으로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국제해운의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선사들이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LNG추진선 발주를 검토하는 MSC와 CMA-CGM과 달리, 머스크는 메탄올이나 암모니아를 사용하는 친환경연료 기반 선박을 발주키로 경영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1위선사인 HMM도 최근 롯데정밀화학, 롯데글로벌로지스, 포스코와 함께 그린 암모니아추진선 개발을 위한 벨류체인 포괄 컨소시엄을 출범하는 등 대응 마련에 나선 바 있다. 해당 컨소시엄은 포스코가 해외 생산기지를 통해 그린 암모니아를 개발하면 이를 롯데정밀화학의 저장기지에 보관한 후, 현대중공업에서 암모니아 추진선을 개발해 HMM과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해당 선박을 운항하는 것이 골자이다.

소렌 스코우는 “3년내 충분한 친환경연료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지만, 2025년부터 시장기반 탄소세를 도입하는 것이 친환경 연료 전환의 가속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존 화석연료 가격이 친환경연료보다 저렴해선 안되기 때문에 탄소세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