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NC에 이어 또다른 실장도 내달 1일 BNCT 상무로 출근 예정 /
관련업계, “공정·도덕성 상실한 '항피아' 양성” 분노

현재 운영사 공모가 진행 중인 부산신항 2-5단계 터미널(서컨테이너부두)은 부산항만공사가 지분 30%를 직접 참여하겠다고 공표한 만큼, 해당 터미널 역시 법인 출범 이후 BPA 낙하산 인사들의 자리보전용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부산신항 서컨테이너 부두 전경.
현재 운영사 공모가 진행 중인 부산신항 2-5단계 터미널(서컨테이너부두)은 부산항만공사가 지분 30%를 직접 참여하겠다고 공표한 만큼, 해당 터미널 역시 법인 출범 이후 BPA 낙하산 인사들의 자리보전용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부산신항 서컨테이너 부두 전경.

부산항만공사(BPA)가 A실장을 민간기업인 HJNC에 3년 임기 상임감사로 내려보내기로 한데 이어, 같은 날 퇴임한 B실장도 또다른 항만운영사인 BNCT에 상무로 보내기로 하는 등 모럴헤저드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BNCT는 이미 BPA의 또다른 퇴직자가 임원으로 재직 중에 있으며, 후임격인 B실장을 내려보내면서 임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늘리는 등 ‘정년 임박자들의 낙하산 돌려막기용’으로 출자회사들이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BPA에서 퇴임한 B실장이 내달 1일부로 BPA의 출자회사인 BNCT(부산신항 5부두) 상무로 출근할 예정이다.

이는 BPA가 지난 15일 퇴직한 A실장을 또다른 출자회사인 HJNC(부산신항 3부두 운영사)에 3년 임기인 상임감사로 보낸데 이은 것으로, 공기업의 출자회사에 대한 낙하산 인사 횡포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BPA는 해운경쟁력 강화를 명분으로 HJNC 지분 12%를 인수한 바 있으며, BNCT는 민자부두에 대한 BPA의 통제 강화와 공공성 확보를 이유로 지분 9%를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공공성을 이유로 BNCT의 지분을 확보했지만, 지난 2016년 한진해운 파산 당시 BNCT가 한진해운 공컨테이너 반출에 대해 부산항 내 타 터미널보다 높은 비용을 요구함에도 이를 통제해야 할 BPA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여론의 뭇매를 맡기도 했었다.

당시 ‘BPA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위해 신항 터미널 지분율을 순차적으로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이듬해 HJNC의 지분 12%를 확보하는 토대가 됐었다.

하지만, 이번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공공재인 부산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BPA의 지분 늘리기가 무색해졌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BNCT는 현재 2년 임기를 보장받고 BPA에서 실장급으로 퇴직한 인사가 임원(상무)으로 출근 중이며, 이달 말 임기가 마무리된다. 결국, 이번에 보내기로 한 B실장은 해당 인물의 후임 격이며, 기존 임기 2년을 1년 더 늘려 3년 임기를 보장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이 BPA의 출자회사에 대한 낙하산 인사 내리꽂기 현상이 심해지자 관련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한 번 내려앉은 낙하산 자리가 BPA 퇴직자들의 전유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BNCT에 재취업한 기존 인물이 임금피크제를 적용받은 후에 BPA에서 퇴직해서인지 임기 2년을 보장받아 오는 30일 임기가 끝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당 인물의 후임 인물로 B실장을 내리 꽂으면서 임기를 3년으로 1년 더 늘려달라고 하는 등 몇가지 헤프닝을 빚은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항만 전문가들은 공기업인 BPA의 출자회사에 대한 낙하산 내려보내기 현상이 토착화되지 않았는지 여부에 대해 상위부처에서 살펴보고 반드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현재 전체 4곳의 항만공사 중 터미널에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공사는 BPA가 유일한 만큼 다른 항만공사들도 이 같은 행태를 따라하지 못하게 견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항만 전문가는 “외국계 운영사가 대다수인 부산신항에서 효율적 운영을 위해 BPA에 터미널들의 지분 보유를 허용해 줬는데, 낙하산 인사를 내리 꽂는 것이 부산항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냐”면서, “이번에 문제가 드러난만큼 상위부처나 감독기관에서 BNCT와 HJNC는 물론, 이 외의 다른 출자회사 및 자회사, 위탁사업자들도 모두 조사해 BPA가 낙하산 인사를 얼마나 보냈는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BPA가 자행하고 있는 퇴직 임박자 낙하산 인사 보내기가 관행처럼 굳어버리면 타 항만공사도 보고 따라할 것”이라며, “장비발주를 직접하겠다는 여수광양항만공사(YGPA)나 곧 신항 터미널 입찰 공모를 진행할 인천항만공사(IPA)도 이러한 행태를 따라하게 되면 전국적으로 항피아(항만+마피아)를 양성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 본지는 BPA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에 걸쳐 전화와 문자메세지를 보냈지만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