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업계, 조건 변경 없어 대부분 난색…유찰설 ‘솔솔’

/ 운영사 선정 재차 무산 시 BPA·해수부 책임론 거세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2-5, 2-6단계) 운영사 선정이 재공모 입찰 마감 하루를 남겨뒀지만, 여전히 운영사들의 입찰 참여는 불투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나마 북항 신감만을 운영하는 동원로엑스 정도만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선사와의 컨소시엄이 여의치 않아 낙찰을 받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운 및 항만업계에 따르면, 오는 18일 오후 2시 마감하는 부산신항 서‘컨’부두 운영사 재공모에도 운영사들은 여전히 높은 임대료와 신규 물량유치에 대한 부담으로 참여를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부산북항 신감만터미널을 운영하는 동원로엑스에서 입찰에 관심을 보이며 컨소시엄을 구성할 선사를 찾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검토 중이긴 한데, (입찰 참여에 대해)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신감만터미널은 에버그린을 비롯해 완화이라인, TS라인 등 중국, 대만계 선사가 다수 기항하고 있는데, 내년 부산신항 2-4단계 터미널이 개장을 준비하면서 이들 선사를 유치하기 위한 영업에 나서자 서‘컨’운영에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동원로엑스가 타 선사와 컨소시엄 없이 단독 입찰할 경우 기준점인 70점을 넘지 못할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인 상황이어서, 이 회사가 단독 입찰할 경우에는 또다시 유찰될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전언이다.

부산신항 한 관계자는 “동원로엑스의 경우 2-4단계 터미널에서 신감만을 기항하는 선사를 대상으로 영업을 시작하자 (서'컨'터미널 운영을 위한 선사를 구성하기 위해)HMM을 찾기도 했으나, HMM이 별다른 확답을 주지 않았다고 들었다”며, “동원로엑스 단독 참여 가능성이 있어 일부 업체들이 평가 점수를 계산해 봤다는데, 커트라인 점수를 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어 단독으로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유찰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도 “현재까지는 동원로엑스만 유일하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들었다”면서, “관심은 있는데 컨소시엄 짝을 찾지 못해 참여가 불투명한데다, 동원그룹에서 탐탁치 않게 생각한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국적 운영사와 국적선사인 한진과 HMM의 컨소시엄 구성 가능성도 나오고 있으나, 지난번 BPT컨소시엄 계약 해지 사례가 있었던 탓에 ‘형평성 논란’을 비껴가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또 재공모 시 임대료를 일부 삭감하는 등 입찰 조건을 변경할 수는 있으나, 이 경우 혈세 낭비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HMM의 경우 현재의 조건으로는 채권단 승인을 받기도 어렵고 4부두 인수 사례도 있어 참여명분도 떨어지는데다, 어느 누가와도 3개 얼라이언스가 장기계약에 묶여 있는 현실 속에서 신규 물량을 유치한다는 것은 엄청난 부담”이라면서, “만약 한진과 컨소시엄으로 참여할 경우, HMM이 지난번에 컨소시엄을 구성했던 BPT에는 장금상선과 근해선사가 있음에도 물량미달을 이유로 정부가 계약을 해지해 버렸기 때문에 형평성 논란까지 감당해야 하는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부산항 관계자는 “유찰돼 또 재공모에 들어간다면 임대료을 깎아 주거나 이에 상응하는 다른 조건을 부여하는 등 조건을 변경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면서, “임대료를 깎아준다면 관심을 보이는 곳은 생기겠지만, 하부공사에 장비까지 발주하는 등 혈세를 투입해놓고 이에 상응하는 이익을 가져오지 못할 경우 세금을 낭비했다는 비난은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업계는 수천억 원을 투입한 국가시설이 제 주인을 찾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유찰된다면, 해당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해양수산부와 BPA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신항 개장 이후 PNC 부두 재매입이나, 선석 반납 및 임대료 탕감 등 터미널 난개발로 인한 진통을 겪어 왔음에도 또다시 같은 상황을 반복하고 있는 것에 대한 비난 여론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아무 계획도 없이 '당연히 누구라도 들어오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인지, 아니면 '누군가 해결해 주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인지 모르겠지만, 부산신항 개장 당시나 광양항 터미널 반납사태를 보고도 바뀌는게 없다”면서, “임대료를 탕감해 주거나, 이미 지어놓은 부두를 놀리는 것 모두 국민 혈세가 들어가는 막중한 사항인데, 이번 만큼은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BPA측은 입찰에 참여하면 19일 적격여부를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유찰로 인한 재공모 시 조건변경에 대해서는 국가계약법을 살펴볼 것이라는 입장이다.

장형탁 BPA 물류정책실장은 “입찰에 참여사가 접수되면 19일 평가를 할 예정이며, 적격여부를 평가위원회에서 심사를 하며 (단독입찰이라 하더라도) 70점 이상이 돼야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장 실장은 유찰 시 입찰 조건을 변경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입찰참여자가 없는지에 대해 섣불리 말씀을 못드리겠다. (입찰 조건을 변경할 수 있는지) 국가계약법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