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대체장치장 확보 등 장치율 감소 지속 노력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글로벌 물류 적체 및 선복 부족 현상에도 인천항이 안정적인 컨테이너 장치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 IPA)는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천항 4개 컨테이너 터미널(ICT, E1CT, SNCT, HJIT)의 컨테이너 장치율이 최근 3년간 꾸준히 감소해 현재 7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인천항 ‘컨’ 장치율은 지난 28일 기준 평균 71.2%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역대 최대 물동량(327만TEU) 달성에도 불구하고 전체 물동량의 61%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인천신항(SNCT, HJIT)의 장치율 역시 70% 내외로 양호한 상황이다.

통상 ‘컨’ 장치율은 70% 전후를 운영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며, 80% 이상일 경우를 포화상태로 본다.

IPA는 항만 내 컨테이너 장치율 증가와 화물 적체로 인한 선사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2월부터 인천신항 일대에 임시장치장 8만4,023㎡을 확보·운영해 왔다.

이밖에 IPA는 ‘컨’ 터미널의 안정적 운영과 신속한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해 항만근로자 근무환경 개선과 신규 인프라 확보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과 올해 7월에는 ‘컨’ 터미널 라싱작업 일용직 근로자 대기실을 개선했으며, 지난달에는 장래 물동량을 처리하게 될 인천신항 1-2단계 ‘컨’부두 하부공 조성공사를 착공했다.

김종길 운영부문 부사장은 “글로벌 물류 적체 현상, 선복 부족 등의 장기화를 대비해 ‘컨’ 장치율 및 항만 물동량 흐름을 지속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