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항만공사가 동원컨소시엄을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운영사로 최종 선정했다.

부산항만공사(사장 남기찬, BPA)는 29일 (가칭)동원신항컨테이너터미널 컨소시엄(이하 동원 컨소시엄)을 부산항 신항 서 컨테이너부두 운영사로 선정하고 임대차 가계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대차 가계약 체결식에는 남기찬 BPA 사장과 박성순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 대표, 한진 담당 임원을 비롯해 각사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BPA는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지난달 20일 동원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그동안 임대차 가계약서 세부 내용에 대해 협상을 진행했으며, 해수부에서 제기한 물량유치 계획 검증 및 항운노조와의 협의 등을 위해 우선협상 기한을 한차례 연기한 바 있다.

동원 컨소시엄은 서‘컨’부두 2-5단계 운영 개시 시점인 2023년 7월부터 30년간 2-5단계, 2-6단계 및 피더부두를 통합해 총 6개 선석 규모의 부두를 운영하며 BPA가 설치 예정인 자동화 장비(컨테이너크레인 9기, 트랜스퍼크레인 46기) 등을 활용해 첨단 하역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기존 계약에서 운영사는 사용개시일로부터 5년 간 운영권 및 지분을 양도할 수 없었던 부분에 대해 추수 선사가 지분을 참여할 수 있도록 임대차 가계약서에 반영했다. 다만, HMM의 지분참여가 논의된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남기찬 사장은 “물량 창출에 대한 추가 검증, 법적 타당성 검토, 항운노조와의 협의 등 해수부 요청사항을 최대한 추진했으며, 신항 터미널의 외국자본 과다 문제 해소, 공사 재정건전성 확보 등의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번 임대차 가계약 체결은 최적의 방안”이라며, “북항인력 이전과 관련해서는 노사 간 항만근로자의 일자리 안정에 문제가 없도록 최대한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