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이 QR코드 기반 원스톱 등대 고장 신고시스템을 운영한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강용석)은 지난달 30일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대가 고장으로 장애가 발생했을 때 국민 누구나 손쉽게 신고할 수 있는 원스톱 등대 고장 신고시스템을 구축해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따.

바다의 교통신호등인 등대가 고장이 나면 2차 해양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신속한 복구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T)이 접목된 원격감시시스템과 야간 식별용 CCTV 영상감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나, 감시 구역 범위를 벗어난 해역은 현장점검과 외부 신고 등에 의해 복구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외부 신고의 경우 등대의 명칭, 위치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 부족으로 신고자에게 재차 확인하는 등 정보전달 불편 사항과 이로 인한 복구 지연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항로표지 이용자 의견수렴 등 적극 행정을 통해 QR코드 기반의 간편 신고시스템을 개발했다.

전국 최초로 개발된 원스톱 등대 고장 신고시스템은 QR코드에 등대 정보가 담겨 있어 신고자가 스마트폰으로 신고하면 신고 내용이 즉시 업무 담당자에게 문자로 전송돼 신속한 복구가 가능해 선박 안전 운항에 빈틈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강용석 청장은 “부산항을 통항하는 선박이 항로표지를 신뢰하고 운항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4차 산업 신기술을 항로표지에 도입하는 등 스마트항만 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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