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운노조 조합원, “BPA 일부 간부, 항운노조에 지인 취업 청탁” 폭로

부산항만공사(BPA)가 출자회사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번에는 전·현직 간부들이 부산항운노조에 취업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BPA는 올해 용역기관인 부산항시설관리센터에 취업 청탁을 하는 등 채용비리 의혹으로 경찰에서 수사를 받은데 이어 또 다시 취업청탁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BPA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BPA는 1일 부산항운노조 조합원이 폭로한 BPA 고위 간부의 항운노조 취업청탁에 대해 자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항운노조 일부 조합원은 1일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BPA 전·현직 간부가 부산항운노조에 동생과 처남, 지인 등에 대해 취업청탁을 했다며 BPA 현직 간부를 부산지검에 고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BPA측은 현직 간부가 연루된 만큼 인사조치 후 자체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BPA 관계자는 “현직에 계신 분이 의혹을 받는 만큼 대기발령이나 직위해제 조치 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며, “감사실에서도 조사에 배제된 후 조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직 간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고 전했다.

BPA 직원들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에는 자체 용역기관인 부산항시설관리센터에 BPA 간부 자녀 등을 취직시켰다는 의혹으로 지난 7월까지 경찰수사를 받은 바 있다.

관련업계는 BPA가 출자회사 낙하산 논란에 전현직 간부들의 채용비리로 인한 수사를 받는 등 공기업으로서 윤리의식 결여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채용비리로 인해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또 채용비리 의혹이 터졌는데, 기본적으로 공기업 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윤리의식에 대해 교육을 안받는 것이냐”면서, “지난해 시설관리센터 채용비리 의혹 터질 때 전반적으로 유관업·단체에 취업청탁 의혹이 있는지 전수조사를 하는 등 조치를 취했어야 했는데, 모르는척 하더니 결국 또 터진 것 같은데 이번 기회에 당사자와 제3자에 대한 인사비리에 대해 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BPA측은 시설관리센터 채용비리에 대해서는.수사가 종결됐으며, 전반적인 채용비리 의혹 전수조사와 관련해서는 계획에 없다는 입장이다.

BPA 관계자는 “센터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경찰 수사가 지난 7월 불기소처분으로 종결됐다고 한다”며, 유관업·단체에 대한 또다른 채용 비리에 대한 전수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항운노조에서 제기한 것에 대한 조사만 계획돼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