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측, “택배요금 인상분 공정분배해 달라”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위치한 CJ대한통운 구로터미널 전경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CJ대한통운 택배노조가 오는 28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간다. 올해만 4번째 파업이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은 23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CJ대한통운이 택배요금 인상으로 얻은 수익을 공정하게 배분하지 않는 등 사회적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택배노조측에 따르면, CJ대한통운지부가 실시한 쟁의행위 찬판투표 결과 재적인원 2,290명 중 93.6%인 2,143명이 찬성함에 따라 28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노조원 비율이 높은 울산, 창원, 광주 등의 일부 지역은 당장 배송차질이 우려된다. 또 CJ대한통운 전체 배송기사 중 노조가입율은 10% 가량 됨에 따라 당장 배송에 큰 차질은 없겠지만, 장기화 시 적지 않은 혼란이 예상된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수천억원에 달하는 택배요금 인상분을 택배노동자에게 제대로 분배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택배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사용돼야 하는 택배요금 인상분으로 연간 3,500억 원의 추가이윤을 벌어들이고 있지만, 정작 택배노동자들의 수수료는 삭감하고 있다는 것이 노조측 설명이다.

택배노조는 “‘수익성 제고’라는 이재현 CJ회장의 특명을 받고 지난 3월 취임한 강신호 대표는 4월 170원의 택배요금 인상을 단행했으며, 그중 51.6원만 사회적 합의 이행 비용용하고 나머지는 CJ대한통운의 영업이익으로 둔갑시키고 있다”며, “10월부터 이 51.6원을 택배노동자 수수료(임금)에서 제외시키면서 수수료를 삭감했으며, 내년 1월에는 100원을 추가로 인상하고 그중 70~80원을 원청의 이익으로 가져가겠다는 것이 CJ측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약속을 파기하고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이용해 돈벌이에만 혈안이 된 CJ대한통운을 국민 여러분들이 엄히 꾸짖어 달라”며, “28일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을 통해 CJ대한통운의 반사회적 반인륜적 행위를 반드시 중단시키고 사회적 합의의 제대로 된 이행을 관철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현재 ▲택배요금 인상액 공정분배 ▲급지 수수료 인상 및 별도요금 폐지 ▲집하수수료 차감 폐지 ▲부속합의서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