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선·화주 상생협의회’ 개최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한국해운협회와 한국무역협회가 컨테이너표준계약서를 활성화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한국해운협회는 24일 한국무역협회와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국내 주요선사 및 수출기업(화주) 관계자, 수출입 물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선·화주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 선·화주 간 신뢰를 바탕으로 건전한 계약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표준계약서 개정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양 협회는 선화주 상생을 전제로 현행 상법 등에 준거해 합리적인 계약서 개정문안을 마련하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주요 계약서 문안 중 최소약정물량(MQC, Minimum Quantity Commitment)에 해당하는 선복·선적량 조정시 선·화주 양자간 사전협의 및 협력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개정 문안을 검토하고 있다.

표준계약서를 활용하는 선·화주는 우수 선·화주 선정시 가산점 획득은 물론이고 안정적인 선복 공급 및 확보로 물류난에 공동 대응하는 밑바탕이 될 수 있는 만큼 향후 표준계약서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해운협회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는 선화주 간 상호 신뢰를 재확인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