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성과없어 4월 항만위서 인니로 이전 승인

부산항만공사가 2019년 베트남에 설립한 동남아 대표부를 지난 4월 조용히 인도네시아로 이전키로 해 방만경영 논란이 일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공기업 방만경영을 두고 칼을 빼든 만큼 5개나 되는 BPA 해외대표부의 필요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ALIO)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4월 개최된 항만위원회에서 동남아 대표부의 기능을 인도네시아 법인으로 이전해 수행한다며 ‘동남아대표부 이전 계획(안)’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날 항만위에서 BPA는 이전 이유에 대해 “대표부 설립이래 동남아 지역의 터미널 투자, 해외사업 발굴을 목표로 2년간 그 기능을 수행했으나, 현재까지 베트남 정부의 고강도 방역 정책으로 원활한 업무 수행 불가 등으로 이전해 수행하고자 함”이라고 설명했다.

BPA는 앞서 지난 2019년 4월 베트남 호치민에 동남아 신흥시장 진출을 위해 BPA 동남아 대표부를 설립한 바 있다.

BPA 관계자는 “동남아대표부 설립 이후 코로나로 락다운(봉쇄)이 되면서 문밖 출입을 못했다고 한다”고 해명했지만, 코로나19가 해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돌연 코로나 때문에 성과가 없던 동남아대표부를 이전한다는 것은 어패가 있다는 지적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때문에 동남아대표부가 안됐으면, 오히려 지금 상황이 좋아 졌으니 호치민에 남아있는 것이 맞을텐데,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특히 이날 항만위원들은 “해외조직에 대한 성과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길 당부드린다”고 하면서도 원안대로 대표부 이전을 의결해 준 것으로 드러나면서 BPA에 대한 방만경영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이 관계자는 “타 항만공사 사례를 보더라도 해외대표부를 설립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 대표 항만공사라는 이유로 해외사업에 실패한 이력이 있음에도 해외 각지에 대표부를 두고 있다”고 지적하고는, “실적이 없으면 없는 이유를 명명백백히 분석하고, 코로나가 문제라면 오히려 코로나 상황이 호전됐기 때문에 대표부를 좀 더 유지하는 쪽으로 갔어야 했는데, 항만위원들이 이전을 승인해준 것 자체도 문제”라고 짚었다.

전문가들은 윤석열 정부가 국민들의 반공공기관 정서가 강해진데 대한 강력한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BPA에 대한 제대로 된 혁신안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조직 관련 전문가는 “공공기관 혁신의 핵심은 방만하게 운영하지 말라는 것으로, 사업 진행에 있어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해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면서, “무턱대고 해외진출을 할 것이 아니라, 해외진출의 타당성, 사업성, 수익성 등을 사전에 분석하고 진행해야 하는데, 일단 진출한 다음 나머지를 고려한 것은 아닌지 따져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기업들이 본인들 수익내서 그 돈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세금으로 대충 해보고 안되도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으니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면서, “나머지 해외대표부에 대한 성과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폐쇄 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논란과 관련, BPA측은 제대로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BPA 관계자는 “베트남 사업부 이전과 관련해 사업이 잘 안됐다는 것까지는 들었는데, 이후 상황은 확인해 봐야 한다”면서, “담당자가 연락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도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

한편, BPA는 철수하는 베트남 사업부 이외에 네덜란드(로테르담), 중국(상하이), 일본(도쿄), 미국(LA), 인도네시아 등 총 5개국에 해외대표부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