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평균 파렛트 10만 매 처리 가능

한국파렛트풀(이하 KPP)이 파렛트 자동선별 및 세척∙건조 시스템으로 서비스를 강화한다.

KPP는 전국 거점 자사 물류센터에서 파렛트 로봇 자동 선별 및 자동 세척∙건조 시스템을 통해 차별화된 고품질 파렛트 풀링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파렛트는 여러 물류현장을 거치며 상품 받침대 및 깔개로 사용되는 특성상 깨끗하게 관리하기가 어렵다. 특히, 여러 기업을 거쳐 회수된 파렛트는 파손된 제품의 품질 관리가 필수다.

KPP는 회수한 파렛트의 내외부 상태에 따라 등급을 선별해 효율적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특히 일본과 국내 기술합작으로 개발한 파렛트 자동 선별기는 1개 라인에서만 시간당 330매의 파렛트를 선별할 수 있다.

KPP가 전국 물류센터에서 운영중인 로봇 자동 파렛트 선별 및 세척∙건조 시스템.
KPP가 전국 물류센터에서 운영중인 로봇 자동 파렛트 선별 및 세척∙건조 시스템.

파렛트를 선별기에 투입하면 낱장으로 분리 후, 로봇이 각 파렛트 상태를 A, B, C, D 네 가지 등급으로 분류해 적재한다. 비전시스템이 적용된 선별기는 작업자의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려운 하판의 파손까지 검출해낼 수 있다. 폐기로 판정된 D등급을 제외한 A, B, C 등급 파렛트는 선별기와 연계된 자동세척∙건조 라인에 바로 투입된다.

자동세척 및 건조 시스템은 시간당 파렛트 300매를 세척할 수 있으며, 전국 자체 물류센터에 가동 중인 26대 세척기에서 일 평균 10만 매의 파렛트를 세척 및 건조할 수 있다.

KPP 관계자는 “고객에게 더 깨끗한 고품질 파렛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품질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정확하고 빠른 납품 및 회수는 물론 차별화된 품질 서비스를 위해 세척 및 건조 시스템도 지속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