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업계, “모럴헤저드 심각…해수부가 관리감독 강화해야”

그동안 출자하는 회사마다 자사 퇴직자를 내려보냈던 부산항만공사가 또다시 임금피크 적용 직전 퇴직자를 출자회사 임원으로 내려보낸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관련업계는 BPA가 모든 출자회사를 비롯해 위탁업체에까지 손을 뻗쳐 항피아(항만+마피아)를 양성해내고 있지만, 이를 저지해야 할 해양수산부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현실을 한탄하고 있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2분기 퇴직직원 재취업 현황에 부산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 법인인 '동원글로벌터미널부산(주)'에 지난 6월 15일 퇴직한 A씨를 9일 후인 24일 재취업했다고 공시했다.

BPA는 동원글로벌터미널부산에 공공기관으로서는 최대 출자 가능 한도인 30%(-1주)의 지분참여를 확정하고 지난 6월 터미널 운영을 위한 SPC를 설립한 바 있다. 법인설립 당시에도 이미 모든 출자회사에 낙하산 인사를 끊임없이 보내왔던 BPA가 겉으로는 ‘공공성’을 내세우면서 또다시 퇴직자 낙하산 인사를 내려보낼 가능성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낸바 있다.

특히, A씨는 지난 7월부터 임금피크제가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직전에 명퇴를 신청하고 9일만에 출자회사에 임원으로 재취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군다나 A씨가 퇴직 직전 마지막 직책이 '신항지사장'이었던 점도 논란을 낳고 있다. 신항지사는 부산신항 전체를 관장하는 부서로, 사무실도 BPA본사가 아닌 신항에 위치해 있다. A씨가 재취업한 동원글로벌터미널도 사업지가 부산신항에 소재한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이미 퇴직예정자들에게 퇴직 직전 출자회사와 위탁업체 등에 자리배분을 정리했던 것으로 들었지만, 솔직히 퇴직 직전에 업무와 직접 연관성이 있었던 인물을 그대로 보낼줄은 몰랐다”면서, “이미 직전에 출자회사에서 당연직 사외이사를 했던 인물이 퇴직 후 해당법인에 임원으로 취직한 것에 대해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해수부에서라도 제지할 줄 알았는데, 전혀 그러지 않았다. 도대체 우리 업계를 뭘로 생각하는 것인지 씁쓸하다”고 비판했다.

한 정부부처 관계자도 “법망을 피해간다고 하더라도 외부의 시선이나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본인들 스스로 제척을 하던지, 아니면 낙하산 인사를 다 보냈다고 하니 사람을 바꿔 보내기라도 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어야 했는데 그마저도 안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관련업계는 끊임없는 BPA의 낙하산 인사와 관련해 상위부처인 해수부의 관리감독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부산 제2신항인 진해신항의 관리권을 놓고 별도의 경남항만공사 설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정리가 필요하다는 전언이다.

부산항 관계자는 “BPA의 낙하산 인사를 비롯한 모럴헤저드 문제에 대해 해수부가 강건너 불구경 하듯 손을 놓고 있으니, 눈치도 보지 않고 이지경까지 온 것 아니냐”면서, “내년부터는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돼 해수부에 모든 관리감독권이 생기는 만큼 문제를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BPA측은 기획조정실측에 문의하라면서 답변을 피했다.

BPA 관계자는 “관련 내용은 기획조정실장이 답변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지만, 정작 기조실 관계자는 “담당자가 출장갔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