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국무회의서 “국가경제 심각한 위기…업무개시명령 불가피”

화물연대가 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시멘트 분야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됐다.

윤석렬 대통령은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 2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는 “정부는 오늘 우리 민생과 국가 경제에 초래될 더 심각한 위기를 막기 위해 부득이 시멘트 분야의 운송 거부자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해 국민의 삶과 국가 경제를 볼모로 삼는 것은 어떠한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며, “경제는 한 번 멈추면 돌이키기 어렵고 다시 궤도에 올리는 데는 많은 희생과 비용이 따른다”며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이유를 들었다.

윤 대통령은 “시멘트, 철강 등 물류가 중단돼 전국의 건설과 생산 현장이 멈췄고, 우리 산업 기반이 초토화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국민의 일상생활까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업무개시명령은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업무개시명령 발동으로 두 산업부문 중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는 시멘트 부문은 업무에 복귀해야 한다. 화물연대는 지난 24일부터 시멘트와 컨테이너 부문에 대해 운송거부에 돌입했으며, 6일째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및 항만을 막아서며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업무개시명령은 지난 2004년 관련제도 도입됐으며,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상 관련 규정을 근거로 명령이 발동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된 후 정당한 이유없이 이를 거부하면 사업면허 정지나 차량 운행허가가 취소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다른 운송 차량의 진출입을 막고 운송 거부에 동참하지 않는 동려에 대해 쇠구슬을 쏴서 공격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규정하고는, “제 임기 중에 노사 법치주의를 확고하게 세울 것이며, 불법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화물연대와 정부는 지난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운송거부 이후 첫 면담자리를 가졌지만, 양측의 견해차만 확인한 채 돌아섰다. 현재 정부는 이번 운송거부의 주요 쟁점인 안전운임제에 대해 3년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된다는 방침인 반면,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하고, 품목을 확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