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그로스’ 통해 보관 및 배송 등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

쿠팡이 물류전문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와 함께 중소상공인들에게 제품을 보관, 포장, 배송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켓그로스’(Rocket Growth)를 도입한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번에 런칭한 로켓그로스를 통해 일반 배송으로 2일 이상 걸렸던 마켓플레이스 상품들도 당일이나 익일에 로켓배송을 받을 수 있어 고객들은 더 많은 상품을 당일 또는 익일 배송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존 마켓플레이스 입점 중소상공인들은 창고를 별도로 임차해 상품을 보관하고,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제품을 포장해서 별도 계약한 배송업체를 통해 배송해야 했다. 배송도 택배업체 사정에 따라  2일 이상 걸렸고, 교환이나 반품 요청이 오면 중소상공인들은 직접 고객을 응대하고 교환・반품도 처리해야 했다.   

쿠팡측은 로켓그로스의 로켓배송을 통해 주말 상관없이 365일 당일, 익일 배송함으로써 중소상공인들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 요금은 기존 마켓플레이스와 동일하게 판매 수수료만 내면 되고, 실제로 사용한 만큼만 물류∙배송 서비스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이 외에도 골드박스, 타임세일 등 기존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들에게 제공됐던 매출 신장을 위한 각종 프로모션 혜택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박정은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이번 로켓그로스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 많은 중소상공인의 상품을 쿠팡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생겼고, 쿠팡은 자신의 기술력을 통해 새로운 상생 모델을 구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이 수년간 전국에 6조원 이상 투자해 쌓아온 차별화된 인프라를 중소상공인들과 공유해 쿠팡과 함께 동반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