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올해 1분기 MSI 시황보고서 요약본’을 발간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는 최근 주요 선종별 해운 시황에 대한 전망을 담은 ‘올해 1분기 MSI 시황보고서 요약본’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공사는 영국의 해운시황분석 전문기관인 MSI(Maritime Strategies International)와 지난 2019년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동사가 발간하는 주요 선종별(컨테이너선, 건화물선, 유조선) 분기 시황보고서를 국문으로 요약해 해운업계에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건화물선 시황은 글로벌 경기 침체 지속에 따라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전망이다. 또 예상보다 빠른 체선 완화에 따라 선대 운영효율성이 향상되어 시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유조선은 올해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및 미국의 원유 수출 확대로 인해 시황이 강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러시아 석유 금수에 따른 항해 거리 증가도 시황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컨테이너선은 올해 상반기까지 수요 부진이 이어진 후 하반기에 계절적 회복이 소폭 예상되나, 연중 신조 인도가 대거 이어지며 수급 불균형이 심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운임은 올해 전반적으로 약세가 이어질 것이나 낙폭은 둔화될 것으로 보이며, 내년께 저점을 기록한 후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사 관계자는 “요얀본은 공사 홈페이지나 카카오톡‘한국해양진흥공사’채널을 통해 손쉽게 확인 및 공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