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업계, “임대수익 목적 큰 듯”…개장 빠를수록 수익 많은 구조 /
국내 첫 완전자동화 항만 안전성에 심각한 우려

오는 10월 개장 예정인 부산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에 자동화 핵심장비 도입이 늦춰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항만공사(BPA)가 예정대로 완전개장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관련업계가 우려하고 있다. 국내 항만에 처음 도입되는 완전 자동화 항만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점검 기간인 6개월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BPA는 최근 부산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중 2-5단계에서 운영할 AGV(무인이송장비)가 당초 계획보다 도입이 지연되고 있음에도 예정대로 오는 10월 완전개장을 강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BPA는 최근 한 언론보도를 통해 “애초 목표로 잡은 개장시기에 변동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BPA는 서‘컨’부두 운영 법인인 'DGT' 지분 30%를 소유하고 있다.

서‘컨’부두 2-5단계에 도입될 AGV는 총 60대로, 이중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네덜란드 업체가 17대를 제작한 후, 국내기업인 현대로템에서 기술을 이전받아 나머지 43대를 제작할 예정이다.

관련업계는 AGV를 국내에 최초로 도입하는만큼 사전에 테스트 기한을 충분히 가져야 하며, 최소 6개월은 소요될 것이란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특히, 산업현장에서 안전사고에 대해 처벌이 강화되는 추세인데다, 최근 근로자 사망으로 인천항만공사 사장이 구속되는 등 사망사고에 대해 민감해진 상황에서 무리하게 터미널을 개장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것.

업계는 BPA가 개장을 밀어부치는 배경에는 ‘임대 수익’이 주요 요인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5부두를 비롯한 서‘컨’터미널(2-5, 2-6단계)은 부산항의 타 부두와 다르게 부지에 대한 임대료뿐만 아니라 BPA가 발주한 장비에 대한 사용료까지 포함돼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서‘컨’부두의 임대료는 장비이용료도 포함돼 있는데다 개장부터 3년간 임대료를 소급적용하고 4차년도부터는 통상적인 타 임대부두 인상률을 적용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개장해야 임대료를 빨리 받을 수 있으니, 개장을 서두르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실제로 BPA가 제시한 '서컨부두 운영사 선정 공고문'을 살펴보면, 2023년 기준 해당 부두의 총 임대료는 시설 임대료 378억3,800만 원, 장비 임대료(C/C 9기, ARMGC 46기) 206억8,600만 원 등 총 585억2,400만 원으로 책정돼 있다. 아울러, '임대료 인상율은 매년 산정하며 신항 임대부두의 인상율 산정 방식을 적용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시설임대료 납부금액는 1차년도(운영개시일~1년간)는 운영사가 제시한 연간 임대료의 60%, 2차년도(1년간)는 80%, 3차년도(1년간)는 100% 납부하며 4차년도부터는 임대차 계약서에 따른 임대료 인상률을 적용한다고 적시했다. 단, 장비임대료는 1차년도부터 100% 부과하며 매년 임대료 인상률을 적용한다고 명시했다.

이같은 서‘컨’부두 임대료는 지난해 BPA가 거둬들인 전체 순익보다도 높은 금액으로 확인되면서 관련업계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BPA는 지난해 회계연도 결산 결과 당기순이익 421억 원을 기록했으며, 수입은 임대료 1,987억 원 항만시설사용료 1,375억 원 등 총 3,468억 원으로 집계됨에 따라 올해 정부결산 배당 185억 원을 지급한 바 있다.

부산항 한 운영사 관계자는 “당초 BPT가 서‘컨’을 포기한 것과 HMM이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배경으로 높은 임대료가 원인으로 지목됐었고, BPA에서도 하루라도 빨리 서‘컨’부두에서 임대료를 받고 싶을 것”이라고 말했다.

항만업계 관계자도 “허치슨의 자성대부두 반납에 따른 임대수익 감소도 예고돼 있고 BPA가 운영법인 지분 30%에 대해 책임을 지더라도 70%는 들어오기 때문에 BPA로선 수익이 훨씬 많다보니 무리를 해서라도 개장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본지는 BPA측의 공식적인 입장을 듣고자 여러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수일째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BPA 홍보팀 관계자는 “담당 부서장(물류정책실장)과 확인하심이 좋을 듯 하다”고 답변했지만, 정작 물류정책실은 “담당실장에게 연락달라고 메모를 전달하겠다”는 말만 남긴채 몇일째 연락을 해오지 않고 있다.

한편, 업계 일각에선 운영사 연쇄이동이 맞물려 있는 서'컨'부두 개장 시기가 연기되면 북항재개발에 차질을 빚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 시간적 여유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북항 2단계 재개발은 내년 7월부터 시작됨에 따라 허치슨이 자성대부두를 내년 6월 이전까지만 반납하면 2030부산엑스포 개최에는 차질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아 있어 최소한의 안전점검기간인 6개월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 이 때문에 무리하게 개장을 서두를 이유는 없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 계획대로라면 부산신항 서‘컨’부두가 완전 개장하면 현재 신감만을 운영하는 동원로엑스가 이전하고, 신감만에 허치슨이 순차적으로 옮겨갈 예정이다"고 설명하고는, "때문에 국내에 처음 도입되는 완전자동화 항만인 서'컨'부두에서 모든 장비를 충분히 가동해 본 후, 완전개장을 해도 북항재개발 스케쥴에는 차질을 빚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