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比 6.1%↑ 165만TEU 처리…역대 두 번째 기록

인천항의 올해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이 중고차 수출증가 호재와 중고차 수출의 컨테이너화의 영향으로 역대 두 번째로 많은 물동량을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만공사(사장 이경규, IPA)는 올해 상반기 인천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164만9,801TEU를 기록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물동량을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수입 물동량은 83만155TEU, 수출 물동량은 79만8,523TEU로 각각 전년 동월 대비 6.1%, 8.6%씩 증가했다. 환적과 연안 물동량도 각각 1만9,759TEU와 1,365TEU를 기록했다.

국가별 ‘컨’수입 물동량은 중국 46만6,059TEU, 베트남 10만8,019TEU, 태국 5만4,709TEU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312TEU(1.8%), 587TEU(0.5%), 2만2,926TEU (72.1%) 증가했다.

국가별 수입 비중은 중국 56.1%, 베트남 13.0%, 태국 6.6%, 인도네시아 3.5% 순이며 이들 4개 국가의 합은 전체 수입 ‘컨’물동량의 79.2%를 차지했다.

IPA는 올해 상반기 이같은 ‘컨’물동량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컨’을 활용한 중고차 수출방식의 확대와 이에 따른 중고차 수출용 공‘컨’ 수요 증가 등을 꼽고 있다.

관세자료에 따르면, 인천항에서 수출된 중고차는 상반기 총 23만 4,614대이며 전년 동기 대비 56.9% 증가하였다. 그중에서 78.3%에 해당하는 18만3,773대가 ‘컨’선으로 운송돼 지난해말부터 이어진 중고차 수출의 ‘컨’화물화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천항으로 공‘컨’ 수입 물동량은 기존에 월 4,000TEU 이하를 보여왔으나 지난해 11월 4,111TEU를 시작으로 올해 3월부터 월 1만TEU 이상이 처리되고 있다. 이는 중고차 적재용 공‘컨’의 수요 증가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IPA는 하반기에도 ‘컨’물동량 증가세를 유지하기 위해 중고차 등 전략화물 중심의 물동량 유치를 통해 기존 ‘컨’ 항로서비스 안정화와 신규 항로서비스 개설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컨’ 선사, ‘컨’ 터미널 등 관련 해운업계와 협력해 화주 편익 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박원근 마케팅실장은 “지난해 상반기 중국 봉쇄 및 선박의 결항 횟수 증가 등으로 물동량이 감소했으나, 올해는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된 상태”라며, “물류환경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타깃화물 발굴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올해 도전적인 ‘컨’ 목표인 345만TEU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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