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양대․해양연구원․해양수산개발원 통합 방안 마련

[데일리로그 = 박보근 기자] 한국해양대학교가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한국해양대, 한국해양연구원을 합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설립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해양대는 28일 오거돈 총장을 비롯해 교수회와 본부 보직교수, 4개 단과대학, 직장협의회, 대학노조,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 학내외 전 구성원 대표자가 참석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긴급회의를 통해 정부의 일방적인 통폐합안에 대한 반대의사를 명확히 했다.

비대위는 “정부의 통폐합안은 기본적으로 대상기관인 한국해양대와 사전 논의절차 없이 밀실행정의 전형인 동시에 졸속행정의 표본”이라고 규정하고, “전 구성원의 명예를 걸고 통폐합안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특히 한국해양대학교가 90년 전통을 지닌 국내 유일의 해양특성화 대학으로 우리나라를 세계 10위권의 해양강국으로 견인하는 등 이미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진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해양과기원 출범으로 폐교시키기로 한 것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오늘(29일) 오후 2시 학내 전 구성원이 참여한 가운데 비상 총회를 열고 정부의 일방적인 통폐합안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는 한편, 향후 법안 저지를 위한 강력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