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지원펀드 등 각종 공익 상품 선봬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지원해 건조된 친환경선박 H라인해운의 HL 에코호.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지원해 건조된 친환경선박 H라인해운의 HL 에코호.

전 세계가 기후재난으로 몸살을 앓으면서 탈탄소화 시대가 도래했다. 이례적인 대홍수와 가뭄, 폭염에 시달리는 등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보호에 대한 노력은 이제 필수가 아닌 ‘의무’가 됐다. 이에 따라 ‘탈탄소’, ‘친환경’, ‘넷 제로(Net-Zero, 탄소중립)’ 등 새로운 환경규제가 속속 등장하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강화되는 추세이다. 해운업계의 경우 운송수단 중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비중이 육상운송 수단에 비해 낮아 산업계 중 탈탄소 대응에 선도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지만, 국제 교역량 증가에 따른 해상운송이 늘어나자 국제해사기구(IMO) 역시 연료유 규제부터 탄소세 도입 등 강력한 규제방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한 해운 전문가는 “국제 해운에서 탄소중립 트렌드는 명확히 ‘대세’가 됐다”며, “동시에 환경 규제조치 강화, 업계 수요 다변화 및 기술·제도적 한계 등 해운산업에 있어 친환경·탈탄소는 끝나지 않는 숙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본지는 국내 해운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출범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국제 해운 탄소 규제방안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봤다.<편집자 주>

- 국제 해운은 ‘탈 탄소화 전성시대’

전세계 주요 국가 및 기업들의 탄소중립 선언으로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해운산업 역시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은 커지고 있다. 국제 해운은 탄소중립 시대로의 전환 촉진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규제와 같이 산업 역사상 유례없는 강력한 환경 규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달 개최된 IMO의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선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을 채택하고 2050년까지 국제해운 순배출량 0(Net-Zero, Carbon-Zero)를 실현키로 했다.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배출량 50% 감축이었던 초기 목표가 이번 개정에 따라 상당히 도전적인 수준까지 강화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선사들은 2030년까지 국제해운 탄소집약도 40% 개선 및 저탄소·무탄소 연료 사용 5%(최대 10%)라는 숙제가 생겼다. 동시에 향후 도입이 예상되는 시장기반규제 등 중기조치에 대한 대응도 챙겨야 한다. EEXI(에너지효율지수) 및 CII(탄소집약도지수) 규제에 따른 단기 대응에 집중하던 선사에게는 넘어서야 할 새로운 장벽이 등장한 것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해운산업의 탈탄소 전환 흐름이 빠른 속도로 전개됨에 따라 해운선사들은 높은 불확실성에 직면하기 시작했다”며, “해외 주요선사들이 대체연료 추진선박 발주 규모를 확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탈황장치 등 해양오염 저감을 위한 설비 설치가 대부분으로, 저탄소 연료 도입은 일부 대형선사만 발빠르게 움직일뿐 중소형선사로의 확대는 요원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위기대응펀드로 중소·중견선사 탈탄소 이행 박차

탈탄소에 대응하기 위해 해진공은 IMO의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 발표 직전인 지난 6월말 최대 1조 원 규모의 위기대응펀드를 출범시켰다.

위기대응펀드는 크게 친환경 규제 강화를 위한 경영안전판과 국적 중소·중견선사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역량 강화를 위한 펀드로 나뉜다.

해당 펀드는 최초 5,000억 원 규모로 출범해 민간 투자자 유치와 국적선사의 투자 수요에 따라 최대 1조 원 규모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중 2,500억 원 규모로 조성되는 ESG펀드는 저탄소 대체연료 추진선박 도입과 녹색채권 인수 등 친환경 프로젝트 추진을 희망하는 선사를 위해 녹색금융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으로 탈탄소정책에 소극적인 중소·중견선사를 위해 탄생한 지원책이다.

국적 중소선사가 인증등급 3등급 이상, 친환경 설비가 장착된 친환경 선박을 확보할 시 담보인정비율(LTV) 최대 90%까지, 금리 인하 등 금융조건을 우대해 적용하며 수요 부족시 중견선사까지 확대해 지원한다. 또 녹색채권은 자금 활용 용도를 환경친화적 프로젝트 투자로 한정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해진공은 채권인수를 통해 국적선사들의 ESG 경영 확대를 간접 지원할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해운 분야 녹색금융 전용 펀드는 선사의 탄소배출 저감 기회를 확대시킬 것”이라며, “중소·중견선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역량 강화와 함께 국적선사의 글로벌 경쟁력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특별보증·친환경선 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사업 전개

해진공은 이같은 ESG지원펀드 외에도 국내 해운산업 친환경·탈탄소 전환을 목표로 단기 및 중장기 차원에서의 대응을 위해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수행 중인 ‘친환경 설비개량 특별보증 사업(특별보증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사업 5년차를 맞은 특별보증 프로그램은 선사의 친환경 설비 도입을 위해 해진공이 제공하는 보증사업으로, 지난 6월까지 277개에 총 5,531억 원의 설비 장착을 지원했다.

최근에는 스크러버 등 해양오염 저감 관련 설비에서 나아가 선박에너지효율개선장치(ESD)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해 CII 규제 현실화에 따른 선사 단기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설비뿐만 아니라 친환경 선박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도 수행하는데, ‘글로벌 저탄소선박 정책대응 지원 사업’ 역시 친환경 선박 신조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친환경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저탄소배출 및 고효율 선박 등 대상으로 탄소배출 저감 정도에 따른 보조 비율을 차등해 국적선사의 친환경 선대 확보를 유도하는 것이 목표이다.

아울러 타 정책금융기관과 공동 조성한 재원을 통해 친환경 선박 도입을 지원하는 ‘선박금융 프로그램(그린오션펀드, 신조지원프로그램)’도 있다. 해진공은 지난해부터 해당 프로그램들을 추진하며 국적선사의 친환경 고효율 선대 적기 확보를 지원하는 등 친환경 전환 가속화를 위한 정부 정책(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에 기여해 왔다. 친환경 선박 전환 지원 규모는 총 66척, 금액은 2,174억(보조금 862억·선박금융 1,312억)에 달한다.

해진공은 이처럼 탈탄소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출범 이후 4년간 추진해왔던 친환경 선박·설비 지원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특히 5년차가 된 올해는 선사의 ESG 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펀드를 신설하는 등 탈탄소 전환의 조력자로서 역할은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해진공 관계자는 “공사 출범 이후 탈탄소화에 대한 국제사회 압박이 지속적으로 거세지고 있어 대부분의 선사들은 대응이 쉽지 않다”며, “우리 해운산업의 탈탄소 전환을 위해 친환경 선대 확보 지원 등 국적선사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