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낙하산인사 15명 중 14명이 '컨'공단 및 해수부 출신 /
BPA 주요 요직도 관 출신들이 장악 /
업계, "'끼리끼리 문화' 반드시 도려내야"

본지 보도로 부산항만공사(BPA)내 ‘이권 카르텔’이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이하 '컨'공단) 출신 인사들 위주로 구성됐다는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회사를 거쳐갔던 전직 낙하산 인사들 역시 대부분 ‘컨’공단 출신인 것으로 확인됐다. BPA는 공사 출범 이후 총 15명의 낙하산 인사를 내려보냈는데, 이중 10명이 ‘컨’공단, 4명은 해양수산부 출신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해수부와 BPA가 이른바 '끼리끼리 문화'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BPA는 현재 BNCT(부산신항 5부두), BPT(부산항터미널), HJNC(부산신항 3부두), 부산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동원신항, DGT) 등 출자회사 4곳과 위탁사업을 하는 부산항시설관리센터, 부산항신항시설관리센터 2곳 등 총 6곳에 낙하산 인사를 보냈는데, 이들 모두 BPA의 전신인 ‘컨’공단 출신들로 확인됐다.

BPA는 창사 이래 지금까지 BNCT에 8명, BPT에 3명, 나머지 4곳에 각 1명씩 총 15명의 퇴직자를 보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현직에 있는 낙하산 인사들 모두 '컨'공단 출신이라는 사실 이외에 창사 이래 지금까지 내려보낸 15명의 낙하산 인사 중 10명이 ‘컨’공단 출신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BNCT 초대 상무(최고공공관계관리자)로 갔던 이 모씨, 두 번째 안 모씨, 세 번째 전 모씨, 여섯 번째 최 모씨, 현직 인사인 노 모씨 등 총 5명이 ‘컨’공단 출신으로 확인됐다. 총 8명 중 나머지 3명인 박 모씨(네 번째), 이 모씨(다섯 번째), 김 모씨(일곱 번째) 등 3명은 해양수산부 출신이다. 

또, BPT에 내려보낸 3명 중 '컨'공단과 해수부, 부산시 출신이 사이좋게 각 1명씩 근무했거나 현재 근무중이다. HJNC, 부산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 부산항시설관리센터, 부산항신항시설관리센터 등 새롭게 내려보낸 나머지 4개 기업 역시 '컨'공단 출신 인사가 자리잡고 있다.

종합해보면 총 15명의 낙하산 인사 중 10명이 '컨'공단, 4명이 해수부, 1명이 부산시 출신 인사라는 것이다.

                                                                                                     역대 BPA 출신 낙하산 인사 명단
                                                                                                     역대 BPA 출신 낙하산 인사 명단

여기에 더해, 현 BPA내 핵심 파트인 기획조정실, 물류정책실, 국민소통부 등 3개 부서 고위직에 BPA 출범당시 필수인원으로 무혈입성 했던 해수부 출신 인사들이 포진해 있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관련업계는 BPA를 관리감독해야 할 해수부가 그동안 본인들도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낙하산 인사에 모른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어린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낙하산 자리 역시 최소 관(官) 출신이어야 패거리 안에서 하사받을 수 있는 자리였던 모양이다”며, “BPA라는 조직이 여러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심하게 '끼리끼리 문화'가 만연해 있을 줄은 정말 몰랐다”고 황당해 했다.

부산항 한 관계자도 “상위부처인 해수부에서 BPA의 이러한 패거리 문화를 여지껏 몰랐을리 없다고 생각한다”며, “결국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쉽지 않게 해수부 출신에게도 낙하산 자리를 보장해주고 조직의 주요 요직에도 앉혀주니 자기 식구라고 생각해 감싸주는 것 아니겠냐”고 비판했다.

관련업계는 BPA에 만연해 있는 이 같은 '끼리끼리 문화'가 더 큰 폐단을 낳기 전에 도려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항만업계 한 전문가는 “공채 출신들이 자동으로 승진하면서 이같은 패거리 문화는 어느 정도 해소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직들이 만들어 놓은 패거리 문화가 하루 아침에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도로공사 같은 곳만 보더라도 이들 인사가 퇴직 이후에도 공사 조직을 좌지우지하면서 민간기업으로 이직해서도 이익을 독식하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항만같이 이권이 많은 영역에서 이러한 폐단은 반드시 도려내야 한다”며, “해수부도 한통속이라고 판단된다면 정권 차원에서라도 하루빨리 나서 투명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본지는 BPA 입장을 듣고자 연락을 취했지만,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등 취재에 불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