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김경배 HMM 대표 증인 채택

윤영덕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이 27일 열리는 종합감사에 김경배 HMM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회사의 매각 상황에 대해 살필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덕 정무위 위원실 및 국회에 따르면, 정무위 종합감사가 열리는 27일 김경배 HMM 대표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김 사장에 대한 증인 요청은 윤영덕 의원측에서 현 HMM 매각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살피기 위해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배 사장은 이에 따라 27일 종감에 특별한 사유가 없는한 증인으로 출석해야 하며, 현재까지 불출석 사유를 제출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감증인으로 채택됐다고 하더라도 출석 요구일 하루전까지 증인 채택이 여야 합의하에 취소될 수는 있다.

현재까지 윤 의원 측에서는 HMM 매각 진행상황이 졸속으로 추진되는 등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종감때 이를 따져묻겠다는 입장이다.

윤 위원실 관계자는 “HMM 매각과 관련해 부정적인 여론이 많은 상황에서 산업은행은 대외적으로 강석훈 회장이 매각 강행의지를 내비치고 있다”며, “인수 후보 각각이 나쁘다, 좋다를 떠나서 규모적인 면을 봤을 때 HMM 대비 매출이나 영업이익, 특히 해운물류분야에선 규모가 작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에서 이러한 우려들이 나오고 공적자금을 투입한 취지가 있는데, 이에 대해 다음 주인이 제대로 된 주인을 만나지 못했을 경우 또다시 위험에 빠질 수 있다”며, “해운업계의 상황과 회사 경영 상황, 산은측에서 밝힌 미래 비전을 가진 기업이 인수하도록 하겠다는 세부적인 질의를 해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HMM이 정책적인 판단에 의해 공적자금을 투입해 살려놓은 만큼 자금회수에 연연해 졸속매각이 추진되지 않도록 전반적인 경영상황을 진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공적자금은 국민의 혈세로 투입된건데, 어쨌든 코로나 시기에 문재인 정부에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차근차근 준비한 성과가 코로나때 발휘를 해 HMM의 재무상태가 경영안정화가 됐다”며, “안정화 된 상황에 M&A 시장에 나와야 하는 것은 맞지만 지금 상황에서 제대로 된 주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