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대·국토부·부산시 관련법안 반대 입장 표명

[데일리로그 = 박보근 기자] 박희태 의장이 해양카이스트 법안 발의 후 관련 기관의 반대에 부딪히자 교과부와 해양대에 충분한 논의를 통해 재추진하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박희태 의장실 관계자는 1일 본지와 전화통화를 통해 “법안 발의 전에 교과부와 해양대에 논의를 했으나 그 폭이 받아들이기에 부족했다고 판단해 관련부처와 학교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해양대와 부산시, 그리고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까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관련법안의 상임위 상정이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박 의장은 지난달 28일 한국해양대학교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수산개발원을 통합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을 발족시키는 내용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법’을 발의했다.

하지만, 한국해양대는 당일 오거돈 총장을 비롯해 교수회와 본부 보직교수, 4개 단과대학, 직장협의회, 대학노조,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 학내외 전 구성원이 참석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긴급회의를 통해 일방적인 통폐합안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부산시도 1일 입법을 위한 충분한 논의나 사전 검토 없이 해양과학기술원법안을 추진하는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한국해양대 존치와 해양연구원, 해양수산개발원의 독자적인 기능수행을 요구했다.

더군다나 국토해양부까지 "특성이 상이한 연구기관의 통합은 내부 불협화음이 발생하여 당초 의도한 시너지 효과 달성이 곤란하다"며, "무리한 해양과기원 설립보다는 당초 계획대로 고유 기능을 가진 기관들의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