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해양수산부가 항만건설현장의 중대재해 의무사항 이행사항을 상시 점검한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내달 1일부터 항만건설현장에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의무사항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상시 확인하고 점검하기 위해 ’중대재해 의무사항 이행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해수부는 중대재해법에서 정한 의무사항 이행여부를 반기별로 점검해 왔는데, 이를 위해 시공사, 건설사업관리단, 발주청(관리청) 등이 점검표 등 관련 서류를 직접 작성,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올해 1월부터 기존에 운영 중인 ’항만시설물유지관리시스템(POMS)‘ 내에 ‘중대재해 의무이행사항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시범운영과 사용자 교육을 거쳐 내달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시공사와 사업관리단, 발주청(관리청) 등은 이 시스템을 통해 항만시설물과 건설현장 안전관리에 대한 의무이행사항과 점검사항 등을 등록하고 검토·보완사항을 즉시 확인해 조치할 수 있다. 또 이용성 확대 및 상시 관리를 위해 웹과 모바일 모두 서비스가 제공된다.

조승환 장관은 “항만건설현장 및 항만시설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안전지침과 매뉴얼을 개정하고, 현장 안전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