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입출항 효과적 단속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관세청이 국토해양부가 운영하는 선박감시시스템(VMS)을 결합한 통합항만감시시스템을 도입했다.

관세청(청장 주영섭)은 내년 핵 안보 정상회의 개최에 대비, 우리 바다를 더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통합항만감시시스템(이하 IN-POSS)’을 구축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IN-POSS는 지난해 10월 국토해양부로부터 도입한 ‘선박이동감시시스템(VMS)’과 관세청의 우수한 업무시스템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입체적이고 비주얼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해상을 왕래하는 선박의 선명, 위치 등이 전자해도에 표출됨에 따라 선박에 대한 입출항 현황 및 선용품 적재현황 등을 분석할 수 있어 밀수 방지와 외국 무역선의 무단 입출항 등을 효과적으로 단속할 수 있다.

관세청은 이미 VMS를 활용해 최근 9개월 동안 132억 원 상당의 원산지 위반 행위와 74척의 무단 또는 허위 입출항 선박을 적발하는 등 성과를 거뒀으며, 향후 IN-POSS를 운영함에 따라 더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원산지 위반 행위 적발은 그동안 시중유통 또는 수입검사 단계에 머물렀던 원산지 단속을, 벌크화물의 경우 선박 입항단계로까지 확대하는 쾌거를 이루게 됐다.

향후 IN-POSS가 구축됨에 따라 우리나라와 외국을 왕래하는 모든 선박에 대해 관세청에 신고한 내용과 선박의 실제 이동경로를 토대로 선박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기존 VMS를 활용할 때보다 면세유 부정유출 방지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단속이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 IN-POSS를 운영하는 ‘관세국경 종합상황실’을 구심점으로 관세국경에서의 불법행위는 엄단하되 국민에게는 불편함이 전혀 없는 ‘보이지 않는 감시체제(Invisual Surveilance)’를 공고히 구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