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내년 상반기 친환경 설비 개량 이차보전 사업을 공고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는 22일 해양수산부로부터 위탁받아 수행 중인 ‘친환경 설비 개량 이차보전 사업’의 내년 상반기 사업 공고를 자사 홈페이지게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접수 기간은 내달 8일까지이며, 선사는 해당 사업을 통해 친환경 설비 관련 자금 대출 시 정부로부터 대출 이자비용 일부(2% 이내)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 해양진흥공사는 이차보전사업과 연계한 ‘친환경 설비 개량 특별보증사업’을 시행 중으로, 선사는 공사가 제공하는 특별보증을 통해 5개 협약 은행(한국산업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중소기업은행, 하나은행)으로부터 친환경 설비 설치 자금의 최대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초기 투자비용 부담 없이 선박의 친환경 설비 설치가 가능하다.

이차보전사업 및 특별보증사업의 지원 대상 설비는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에 따라 내년 9월까지 모든 국제 항해 선박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선박평형수처리설비(BWTS,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를 비롯해 황산화물배출저감설비(스크러버), 수전장치(AMP, Alternative Maritime Power), 에너지효율개선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 등이다. 공사는 2019년 4월부터 올해 말까지 총 45개 선사 284대(약 5,612억 원 보증 규모)의 친환경 설비에 대해 특별보증을 승인한 바 있다.

윤상호 사업운영본부장은 “선사들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친환경 설비 지원을 통해 국적선사가 국제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