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주요 정책 추진계획 발표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해양수산부가 올해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서비스 제공으로 수출경제를 견인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4일 ’올해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해수부는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이라는 정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민생 안정, 경제 역동성 제고라는 정책방향 하에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세부적으로 ▲수산물 물가 안정과 어업인·어촌 민생 지원 강화 ▲해양경제 거점으로 되살아나는 어촌·연안 ▲규제 혁신과 개방으로 수산업 역동성 제고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출경제 견인 등에 대해 중점 추진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먼저 지난해 무탄소 선박 투입 등을 통해 탄소 중입레 기여하기 위한 한·미간 녹색해운항로 구축 협력을 덴마크, 호주, 싱가포르 등으로 확대해 나간다.

친환경 선박에 대해서도 취득세 감면 등을 통해 국내 선박의 친환경 전환율을 현재 약 14% 수준에서 20%로 확대하고 공공이 개발한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1,800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해 실증 운항을 개시하는 등 선박의 디지털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본격적인 스마트 메가포트 구축으로 국가 물류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부산항신항 2-5단계를 이달 중 국내 최초로 모든 작업 과정이 자동화되는 스마트 터미널로 개장한다.

진해신항은 2029년 1-1단계 개장을 목표로 착공하며 스마트 터미널은 ’24시간 멈춤 없는 항만’을 구현하고, 기존 항만 대비 생산성이 20% 향상시킨다. 또 광양항 테스트베드 구축에 착수해 100% 우리 기술로 만드는 스마트항만을 개발할 계획이다.

우리 기업의 더 많은 수출길을 열기 위한 해상수송망 및 물류네트워크 확장을 위해서도 국가 해상수송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사각지대 없는 수출수송망을 구축한다.

지난달부터 대형 컨테이너선(1만3,000TEU급) 12척을 핵심 항로에 신규 투입하고, 인도·지중해 등 신흥·유망 시장에도 항로 신설을 지원한다. 홍해사태 등 물류난 발생에도 대비해 우리나라 수출기업에게 전용 선복을 확대 제공하고, 민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하여 물류난 발생에 적극 대응한다.

아울러, 미주·유럽 등 주력 시장과 동남아 등 신흥시장의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기존 4개소 해외 물류센터에 더해, 베트남과 LA에서도 우리 기업을 위한 물류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장기적으로 크로아티아 등 동유럽과 뉴욕·시카고 등 북미지역 물류센터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해양 관광·문화 거점 조성을 위해 민간투자와 연계해 ‘싱가포르의 센토사’, ‘멕시코의 칸쿤’과 같은 관광명소를 조성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부산과 경남·전남의 해양 관광 자원을 연계하는 남해안 해양레저관광벨트도 조성해 지역 내 해양관광 소비를 활성화한다.

해양바이오는 권역별 거점을 조성하고 상용화를 집중 지원해 시장 규모를 2배로 확대해 나가고, 우리 기업의 해양플랜트 서비스 수주를 지원해 올해 수주액 6,000억 원을 달성할 방침이다.

강도형 장관은 “올해는 수산물 물가 안정과 어업인·어촌 민생안정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본격적인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어촌과 연안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물류·항만 및 수산업의 역동성을 높이는 데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