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 및 온실가스 감축활동 강화

동부익스프레스가 녹색물류 전환사업 지원업체로 선정됐다.

녹색물류 전환사업 공모는 국토해양부가 물류기업들의 물류온실가스 감축이나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3월 26일부터 지난달 16일까지 진행한 바 있다.

동부익스프레스는 지정사업(물류에너지 관리시스템), 민간제안사업, 효과검증사업의 공모분야 중 지정사업 분야에서 지원업체로 선정돼 4,800만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동부익스프레스는 그 동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합하기 위해, 항만하역, 화물운송, 창고보관 등 전체 물류사업장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16만 7,000여t 가운데 약 4%에 해당하는 6,620t을 연내 감축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 도로운송에서 철도운송이나 연안해송으로 운송수단을 전환하는 모달시프트(modal shift) 정책을 적극 추진, 온실가스 저감 및 경제적 효율성이 높은 철도운송이나 연안해송으로 화물운송을 전환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또 2분기 내 노후 된 화물운송차량 및 트레일러와 하역장비 교체를 통해 연비개선을 통한 에너지 사용량을 감축하고, 선진 물류운영시스템 구축으로 에너지 사용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시간 측정 및 대응할 계획이다.

동부익스프레스 관계자는 “이번 지원업체 선정을 계기로, 사업 전반에 걸쳐 녹색물류 전환사업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기업으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경영활동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