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Y MARKET]

지난 주 드라이 시장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케이프 사이즈는 BCI가 한 주 동안 17.41% 상승한 1,605를 기록하며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핸디사이즈 역시 이러한 상승세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반면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던 파나막스 사이즈는 미국을 중심으로 곡물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가용 선복이 증가, BPI가 한 주 동안 4.15% 하락한 740을 기록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BDI가 케이프 사이즈의 상승세로 인해 한 주 동안 10.13% 상승한 837을 기록, 한 주 만에 800선을 돌파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시장 한 켠 에서는 호주의 사이클론 이후 중국의 철광석 거래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구정연휴 전 막바지 재고 확충일 뿐 장기적 시황 상승으로 이어지기에는 다소 부족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어, 드라이 시장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10.13% 상승하여, 1월 18일 837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 시황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BCI가 한 주 동안 238포인트 상승한 1,605를 기록, 한 주 만에 1,600선을 돌파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주 초반 싸이클론의 영향으로 인해 하락세를 나타냈으나, 주 중 후반 이후 중단됐던 항만 운영의 재개로 인해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7.1% 상승한 $7,500을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에서는 브라질을 중심으로 철광석 거래량이 증가, 가용선복이 TIGHT 해지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53.8% 증가한 $10,000을 기록했다. PERIOD 시장 역시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싸이클론의 영향으로 거래가 중단됐던 태평양 수역의 거래량이 다시 큰 폭으로 증가하며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으나, 일각에서 중국의 철광석 구매 움직임이 줄어들고 있어, 케이프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7.41% 상승하여, 1월 18일 1,605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3.8% 상승하여, 1월 18일 USD 8,625/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4.5% 상승한 USD 21,246/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48.2% 상승하여 USD 5,493/DAILY를 기록하고 있다.
171,810 DWT 벌커 “ANANGEL VISION (2007 BLT)”는 USD 10,750/DAILY에 CAPE PASSERO에서 인도되어, HAMPTON ROADS를 거쳐 CAPE PASSERO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파나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BPI가 한 주 동안 4.15포인트 하락한 740을 기록, 700선을 간신히 유지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인도네시아와 동호주 석탄 이외의 신규수요가 창출되지 않으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보합세를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에서는 미국 걸프지역의 곡물 수요마저 큰 폭으로 김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3.6% 하락한 $6,750을 기록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내며 800선을 목전에 두고 있던 BPI가 곡물 거래량 감소로 인해 700선 초반에 머무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아르헨티나 정부가 2012/13년 시즌 옥수수 생산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소식과 함께 미국이 올해에도 가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부정적인 소식이 들리고 있어, 파나막스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4.15% 하락하여, 1월 18일 740을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2% 하락하여, 1월 18일 USD 5,688/DAILY를 기록하고 있다.
79,329 DWT 벌커 "PERUVIAN EXPRESS (2012 BLT)"는 USD 8,000/DAILY에 AUGHINISH에서 인도되어, JORF LASFAR을 거쳐 SKAW-CAPE PASSERO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4,930 DWT 벌커 "EISHO (2012 BLT)"는 USD 4,000/DAILY에 HIBIKINADA에서 인도되어, EC 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디막스에서는 수프라막스는 하락세를 나타낸 반면, 핸디사이즈는 상승세를 나타내며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전 수역에 걸쳐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특히 극동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3.6% 하락한 $4,750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반면 핸디사이즈에서는, 유럽에서 남아프리카 동부 해안으로 가는 항로를 제외한 다수의 수역에서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미국 동부해안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증가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7.5% 증가한 $10,750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BSI가 한 주 동안 15포인트 하락한 730을 기록했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22포인트 상승한 470을 기록한 가운데, 태평양 수역을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석탄을 제외한 신규수요의 부족으로 인해 과잉 공급 현상이 우려되고 있어, 핸디막스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2.01% 하락하여, 1월 18일 730을 기록하고 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4.91% 상승하여, 1월 18일 470을 기록하고 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5.1% 하락하여, 1월 18일 USD 6,938/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9% 상승하여, 1월 18일 USD 7,150/DAILY를 기록하였다.
53,451 DWT 벌커 “SUPRAMAX VIVI (2008 BLT)"는 USD 17,250/DAILY에 ROTTERDAM에서 인도되어, BALTIC을 거쳐 PM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33,745 DWT 벌커 “GREAT RIVER (2005 BLT)”는 USD 16,250/DAILY에 RECALADA에서 인도되어, MEDITERRANEAN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은 핸디막스를 중심으로 다수의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7년 일본 건조의 “KT VENTURE (55,868 DWT)”로써 그리스 바이어에게 1,8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일본 건조의 “DAEBO FRONTIER (48,28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3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일본 건조의 “YOMA 6 (46,641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7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7년 건조의 “NORMANIA (42,42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89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일본 건조의 “CAMI (42,129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4년 일본 건조의 “SEAPAROS (39,055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아르헨티나 건조의 “POMORZE ZACHODNIE (26,696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98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일본 건조의 “MEZIYET ANA (8,890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되었으며, 1993년 덴마크 건조의 “THOR LIGHT (5,392 DWT)”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22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03년 일본 건조의 “APL IRELAND (67,10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3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7년 건조의 “MABEL RICKMERS (14,191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단 두 척의 매각 소식만 들리며, 조용한 시장 분위기를 나타냈다.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8년 일본 건조의 “SHOKO MARU (30,952 DWT)”로써 중동 바이어에게 88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7년 한국 건조의 “JET I (1,432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7년 건조의 벌커선 “ALIMAR (64,442 DWT)”로써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1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8년 건조의 벌커선 “ROTTERDAM TRADER (51,356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39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3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CSL MARIE (47,425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INDEPENDENCE (44,25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6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CMA CGM CAPELLA (42,655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3년 건조의 로로선 “SAUDI ABHA (42,60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77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NORTHERN RELIANCE (42,08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6년 건조의 벌커선 “FGM ADMIRAL (33,764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0년 건조의 벌커선 “LOK PREM (26,714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8년 건조의 로로선 “ASIAN SPIRIT (21,835 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02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COURIER (20,15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LDT당 452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3년 건조의 다목적선 “FORT GEORGE (16,061 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TT PENANG (13,538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FAIRWIND (12,816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4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1년 건조의 트윈데커 “SAIPAN SKIPPER (11,847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0년 건조의 벌커선 “HARBEL CUTLASS (11,733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32 달러에 매각 되었으며, 1981년 건조의 오프쇼어 “VOS SAILOR (405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BULK                                                     PRICE UNIT : MILLION DOLLAR
========

NAME
DWT
BLT
GEAR
BUYERS
PRICE
KT VENTURE
55,868
07/JAPAN
-
GREECE
18.50
DAEBO FRONTIER
48,280
85/JAPAN
C-4-25
CHINA
3.50
YOMA 6
46,641
95/JAPAN
C-4-25
GREECE
7.00
NORMANIA
42,420
1997
-
GREECE
8.90
CAMI
42,129
85/JAPAN
C-4-25
UNDISCLOSED
3.00
SEAPAROS
39,055
84/JAPAN
C-4-25
UNDISCLOSED
?
POMORZE ZACHODNIE
26,696
85/ARGENTINA
-
UNDISCLOSED
1.98
MEZIYET ANA
8,890
85/JAPAN
D-4-15
UNDISCLOSED
?
THOR LIGHT
5,392
93/DENMARK
C-2-50
INDONESIA
2.20

 
CONT                                                     PRICE UNIT : MILLION DOLLAR
========

NAME
DWT
BLT
TEU
GEAR
BUYERS
PRICE
APL IRELAND
67,100
03/JAPAN
5,500
-
GREECE
23.00
MABEL RICKMERS
14,191
97/POLAND
1,162
C-3-40
UNDISCLOSED
3.00

 
TANKER                                                    PRICE UNIT : MILLION DOLLAR
========

NAME
DWT
BLT
BUYERS
PRICE
REMARK
SHOKO MARU
30,952
98/JAPAN
MIDDLE EAST
8.80
DB/DS/DH/SBT/IMO3
JET I
1,432
87/KOREA
UNDISCLOSED
?
IMO2

 
 
DEMOLITION                                                     PRICE UNIT : US DOLLAR
===========

NAME
TYPE
DWT
BLT
LDT
PRICE
BUYERS
ALIMAR
BULK
64,442
1987
11,512
410
INDIA
ROTTERDAM TRADER
BULK
51,356
1998
11,568
390
CHINA
CSL MARIE
CONT
47,425
1993
17,654
?
CHINA
INDEPENDENCE
CONT
44,250
1986
9,661
465
INDIA
CMA CGM CAPELLA
CONT
42,655
1995
13,371
?
BANGLADESH
SAUDI ABHA
RORO
42,600
1983
18,665
477
INDIA
NORTHERN RELIANCE
CONT
42,085
1994
13,352
?
INDIA
FGM ADMIRAL
BULK
33,764
1986
8,886
?
INDIA
LOK PREM
BULK
26,714
1990
7,411
?
INDIA
ASIAN SPIRIT
RORO
21,835
1988
15,828
402
CHINA
COURIER
CONT
20,150
1995
6,927
452
INDIA
FORT GEORGE
MISC
16,061
1993
-
?
TURKEY
MTT PENANG
CONT
13,538
1,985
4,656
?
BANGLADESH
FAIRWIND
CONT
12,816
1985
5,207
440
INDIA
SAIPAN SKIPPER
TWEE
11,847
1,981
4,041
?
INDIA
HARBEL CUTLASS
BULK
11,733
1980
5,376
432
INDIA
VOS SAILOR
OFF
405
1981
-
?
UNDISCLOSED

 
 [NEW BUILDING ORDERS]
 
PRICE UNIT : MILLION DOLLAR
 

TYPE
DWT
DELIVERY
BUILDER
PRICE
OWNER/MANAGER
CHEM&OIL
50,000
Oct-15
GUANGZHOU S.Y. INT.
38.00
STENA BULK AB
CHEM&OIL
50,000
Dec-15
GUANGZHOU S.Y. INT.
38.00
STENA BULK AB
CONTAINER
13,500
2014
HYUNDAI MIPO
 
NAM SUNG SHPG. CO.
CONTAINER
15,000
Oct-14
HAKATA ZOSEN
 
UNKNOWN
CONTAINER
15,000
Feb-15
HAKATA ZOSEN
 
UNKNOWN
PRODUCTS
52,000
Oct-14
SPP SHINBUILDING
 
METROSTAR MANAGEMENT
PRODUCTS
52,000
Dec-14
SPP SHINBUILDING
 
METROSTAR MANAGEMENT
PRODUCTS
52,000
2015
SPP SHINBUILDING
 
METROSTAR MANAGEMENT
PRODUCTS
52,000
2015
SPP SHINBUILDING
 
METROSTAR MANAGEMENT
PRODUCTS
52,000
2015
SPP SHINBUILDING
 
METROSTAR MANAGEMENT
PRODUCTS
52,000
2015
SPP SHINBUILDING
 
METROSTAR MANAGEMENT
LNG/ETH/LPG
28,000
2015
QIDONG DAJIANG
 
EVERGAS AS
LNG/ETH/LPG
28,000
2015
QIDONG DAJIANG
 
EVERGAS AS
LNG/ETH/LPG
28,000
2015
QIDONG DAJIANG
 
EVERGAS AS
LNG/ETH/LPG
28,000
2015
QIDONG DAJIANG
 
EVERGAS AS
FSRU/LNG
70,000
Jun-15
SAMSUNG H.I.
 
BW OFFSHORE
CONTAINER
142,000
2015
HYUNDAI H.I.
105.00
SEASPAN CORP.
CONTAINER
142,000
2015
HYUNDAI H.I.
105.00
SEASPAN CORP.
CONTAINER
142,000
2015
HYUNDAI H.I.
105.00
SEASPAN CORP.
CONTAINER
142,000
2015
HYUNDAI H.I.
105.00
SEASPAN CORP.
CONTAINER
142,000
2015
HYUNDAI H.I.
105.00
SEASPAN CORP.
TANKER
320,000
Dec-14
SHANGHAI WAIGAOQIAO
 
CHINA MERCHANTS
TANKER
320,000
Mar-15
SHANGHAI WAIGAOQIAO
 
CHINA MERCHANTS

 

<자료제공 MSP>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