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00TEU 급 ‘컨’선 2척…15만t 급 셔틀탱커 2척 인도

지난 8일 진행됐던 8,800TEU 급 컨테이너선 '엠에스씨 아테네(MSC ATHENS)'에서 기념촬영하는 모습.(앞줄 왼쪽부터 하성용 성동조선해양 대표 내외, '엠에스씨 아토스(MSC ATHOS)'호 선의 대모 안티고니 지코우(Antigoni Zikou) 양, 코스타마레(Costamare)사의 코스티스 콘스탄타코폴로스(Costis V. Constantakopoulos) 회장)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성동조선해양이 최근 8,800TEU 급 컨테이너선 2척과 15만 7,000t 급 셔틀탱커 2척에 대한 선박 명명식을 잇달아 가졌다.

두 선종 모두 성동조선해양에서는 처음 건조됐다.

8일 있었던 8,800TEU 컨테이너선 2척의 동시 명명식에는 하성용 성동조선해양 대표, 코스티스 콘스탄타코폴로스(Costis V. Constantakopoulos) 코스타마레사 회장 등이 참석, 두 선박을 각각 ‘엠에스씨 아테네(MSC ATHENS)’호와 ‘엠에스씨 아토스(MSC ATHSOS)’호로 명명했다.

이들 선박은 길이 300m, 폭 48.2m, 높이 24.6m 규모로 인도 후 세계 2위 컨테이너선사인 스위스 MSC에 장기 용선된다.

20피트 컨테이너 8,800개를 적재할 수 있는 이 선박은 대형 조선사들만이 건조할 수 있는 규모의 선박으로 이번 선박의 폭과 파워는 1만TEU급 컨테이너선과 맞먹는다.

11일에는 그리스 차코스(Tsakos)사의 15만 7,000t 급 셔틀탱커 2척의 동시 명명식과 인도서명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차코스그룹의 캡틴 파나요티스 차코스(Capt. Panagiotis Tsakos) 회장과 차코스 에너지 네비게이션사를 이끌고 있는 니콜라스 차코스(Nikolaos Tsakos) 사장, 콘스탄티노스 머서러리스(Konstantinos Mousouroulis) 그리스 해양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2척의 선박은 ‘리오(RIO) 2016’호와 ‘브라질(BRASIL) 2014’호로 명명됐는데, 이 선박들의 이름은 각각 2016년에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루(Rio de Janeiro)에서 열리는 올림픽과 2014년 브라질(Brazil)에서 개최되는 월드컵의 성공을 상징하는 것이다.

셔틀탱커(Shuttle Tanker)는 원유운반선의 일종으로 해상유전과 육상의 석유기지 사이를 왕복하는 특수선이다.

성동조선해양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동시에 건조가 까다로운 셔틀탱커를 육상에서 만들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대한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고부가가치선과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불황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