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타입 신형 엔진, 세계 11개 선급서 형식 승인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고효율 친환경 선박엔진을 제작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초로 G-타입(Green Type) 친환경 선박용 엔진을 제작 완료했으며, 형식승인 테스트(Type Approval Test)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테스트에는 미국 ABS, 노르웨이 DNV, 영국 LR, 일본 NK 등 전 세계 11개 선급(船級)협회 검사관과 선주(船主)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현대중공업이 형식승인을 획득한 G-타입 엔진은 3만 7,900마력(모델명: 7G80ME-C9.2)급과 3만 8,200마력(6G80ME-C9.2)급 등 총 2기다.

G-타입 엔진은 전 세계적인 친환경·고효율 추세에 맞춰 현대중공업과 만디젤&터보(MAN Diesel & Turbo)사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선박용 대형엔진의 최신 기술인 ‘울트라 롱 스트로크(Ultra Long Stroke)’가 적용됐다.

울트라 롱 스트로크는 엔진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거리인 스트로크 길이를 늘임으로써, 기존 동급 엔진과 비교해 연비가 최대 7% 향상됐으며 유해가스도 7% 저감(低減)되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 엔진을 탑재한 포스트파나막스(7,500TEU)급 컨테이너선 운항 시 연간 약 32억 원의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

G-타입 엔진은 그리스 알미(Almi)사의 31만 9,00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탑재됐으며, 오는 4월 그리스 테나마리스(Thenamaris)사의 5,000TEU 급 컨테이너선에도 탑재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형식승인 획득으로 향후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친환경 엔진 시장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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