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조사결과, “경기회복 쉽지 않을 것”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새정부가 대규모의 추경을 편성하는 등 본격적인 경기진작에 나서면서 2분기에는 대다수 산업이 호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조선과 건설업종 만큼은 여전히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10개 업종별 단체와 공동으로 ‘2013년 2/4분기 산업기상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정보통신 업종은 ‘맑음’으로 전망됐고 자동차·기계·정유·석유화학·섬유·철강 등 6개 업종은 ‘구름조금’, 조선은 ‘흐림’, 건설은 ‘비’로 전망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조선업종은 1분기와 마찬가지로 경기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수주가 3년 동안 최악이었던 조선업종은 올해 선박발주량이 늘면서 2011년 -2.4%, 2012년 -9% 대로 낙폭이 컸던 선박신조가격지수도 지난 2월 0.1%로 멈춘 상태다. 조선업계는 불황 장기화로 선박효율화에 대한 대체수요가 늘고 있고 해양플랜트, 셰일가스 개발에 따른 LNG선 수출도 꾸준하기 때문에 이르면 하반기 조선경기가 불황에서 벗어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중국과의 수주경쟁이 치열하고 해운경기도 악화일로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불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업계는 이렇듯 지속적으로 불황이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회사채 만기연장 및 신규발행 지원’ 등에 힘 써줄 것을 요구했다.

박종갑 대한상의 상무는 “새정부 출범과 함께 추경편성 등 경기부양책이 추진될 예정이어서 경제계 전반에 경기회복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지만 경기불황이 심각한 것 또한 사실”이라며, “경기회복의 불씨를 잘 지피고 그 온기가 내수기업과 중소기업 부문에까지 잘 전달되도록 보다 현실성 있는 정부지원조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