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금감원은 삼선로직스가 퇴출기업에 선정됐다고 발표한 적이 없으니, 이를 보도한 언론사에 관련 내용을 확인하세요.”

기자가 최근 대기업 구조조정에 삼선로직스가 퇴출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주채권은행인 국민은행의 전산오류 때문이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금융감독원 관계자가 한 말이다.

금감원은 퇴출기업에 대한 정확한 회사명을 밝힌 적이 없을 뿐더러, 은행에서 평가한 내용을 수치만 발표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해당 은행이나 이러한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에 물어보라는 것이다.

물론 금감원 관계자의 말이 완전 잘못된 것은 아니다. 금감원은 해당기업의 보호를 위해 업체 실명에 대해 거론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운업계나 금융권 내에서는 낙제점을 받은 해운기업이 삼선이라는 것을 이미 다 알고 있었던 상황이었고, 이를 확인한 몇몇 언론이 회사명을 실명으로 보도했기 때문에 삼선의 기업이미지는 곤두박질 칠 수밖에 없었다. 상황이 이렇게까지 됐다면 금감원이 잘못을 바로 잡아줄 필요가 있다. 특히, 금감원측에서 조금만 신경을 썼더라면 국민은행에서 제출한 기업들 자료가 평가대상인지 아닌지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이는 금융권 관계자들이 삼선에 대한 퇴출기업 선정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바로 찾아냈다는 점에서 잘 알 수 있다. 삼선로직스의 퇴출기업 선정에 몇가지 문제점을 발견한 금융권 관계자들은 국민은행측에 사실을 확인한 결과, 해당 은행측의 전산입력 착오 때문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더욱 아쉬운 점은 국민은행측이 자신들의 실수를 인지하고 금감원측에 삼선을 평가대상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했음에도 이를 묵살했다는 점이다. 금감원은 이미 자신들의 손에 자료가 들어왔으니 문제가 있더라도 기업평가를 강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국민은행이 뒤늦게 전산입력 착오를 깨닫고 금감원에 정정요청을 했지만, 이미 평가가 끝났다는 답변만 받았다”며 “솔직히 은행의 '갑'인 금감원에 더 대들 수 없는 입장이라서 더 이상 말을 못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삼선이 포스코나 한전 등 장기운송계약을 잡고 영업을 했기 때문에 외부에 알려진 것보다 건실한 편에 속한다”며 “자본잠식이라고는 하나 현금 흐름이 좋기 때문에 시황만 풀리면 얼마든지 회사가 괜찮아 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반적으로 금감원과 은행은 기업에 '슈퍼 갑'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피해당사자인 삼선측이 이러한 내용을 다 알고 있으면서도, 공식적으로 국민은행이나 금감원측에 불만이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

삼선측 관계자는 “퇴출기업 선정과 별개로 회사는 정상 영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지만, 은행이나 금감원의 실수였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들은바 없다”며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금감원과 은행에 잘못보여 좋을 것이 없다는 불안한 심리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지만, 이러한 실수가 명백히 밝혀졌다면 적절한 사과와 함께 관련 내용이 시정돼야 한다. 하지만, 금감원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평가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제외해 달라는 은행측 요청을 받았음에도, 이를 묵살한 채 결국 해당기업에 낙제점을 내놓은 금감원의 태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