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공급장치 탑재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고효율 친환경 LNG운반선을 수주했다. 선박에는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가 탑재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은 미주지역 고객사로부터 17만 3,400㎥ 급 LNG 운반선 2척을 수주,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주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2척 모두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6년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이들 선박에는 세계 최대 선박엔진업체인 만디젤 & 터보(MAN Diesel & Turbo)사의 친환경 천연가스 엔진(ME-GI engine)과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가 함께 장착된다.

양사의 최신 기술들이 접목돼 건조될 이들 LNG운반선은 이중연료 전기추진방식(DFDE: Dual-Fuel Diesel Electric) 엔진을 탑재한 기존 LNG선보다 연료 효율이 20% 이상 높다. 또 LNG를 주연료로 사용하면서 기존 디젤 엔진 대비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NOx), 황화합물(SOx) 등 각종 오염물질 배출을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연관 인프라와 시장여건이 좀 더 갖춰진다면 앞으로 선박시장에서 청정에너지인 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추세가 더욱 보편화될 것”이라며, “세계 최대 선박엔진 회사에 관련 특허를 수출할 만큼 LNG 연료 선박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