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영 KMI 항만연구본부장, 보고서 통해 주장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중국 상하이 자유무역 시험구 출범이 부산항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찬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항만연구본부장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정부가 출범시킨 상하이 자유무역 시험구가 부산항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관계기관 의견수렴과 단기적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지난 9월 27일 총면적 28.78㎢에 4개 구역를 포괄하는 ‘중국(상하이) 자유무역 시험구(China Pilot Free Trade Zone)’를 출범시키고 물류, 금융, 상업·무역 등 6개분야 18개 항에 대해 발표했다.

이는 선전 경제특구에 이어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에 필적하는 역사적 전기로 인식하며 중국 개혁·개방 노선의 제2막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 본부장은 “중국정부는 자국적선이 아닌 비국적선에 대한 국제환적을 허용하지 않았으나, 시험구 출범과 함께 일부 규제를 완화했다”며, “비국적선의 상하이항~중국 국내항만 간 수출입환적화물 허용으로 부산항 항만물동량 유치에 영향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코스코, 차이나쉬핑, 시노트랜스, SICT 등 전통적 중국선사와 장금상선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직접적으로는 해당선사의 이동에 따른 영향이 예측되나, 정확한 전망치는 추가적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전 박사에 따르면, 협의의 관점에서 기존 선사외에 얼라이언스 등을 통해 중국투자회사로 인정되거나, 정책확대로 연안환적 하역요금 인센티브를 제공할 경우에는 중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크다.

영향가능 물동량은 부산항 기항 환적화물 중 산둥성 및 닝보항 환적물량이 될 전망이다.

특히 이중 일부가 상하이항을 통해 직기항할 경우 부산항에 큰 영향을 미칠 예정이며 이전가능 시나리오별로는 최대 36만5,000TEU~7만3,000TEU이다.

전 본부장은 “중국 정책변화와 선사별 전략파악이 필요하다”며, “선사·항만·국가별 부산항 기항 물동량 패턴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항 기항 선사에 대한 통계를 공유해야 한다”며, “정기점검을 통해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 발견시 주요 요인별로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부산~중국 컨 물동량(환적) >
(단위 : 천 TEU)

항만

 
2008
2009
2010
2011
2012
연평균
비중
(‘12)
증가율
합계
1,603
1,559
1,803
2,298
2,526
12.0%
61.2%
산동성
톈진
504
513
594
760
839
13.6%
20.3%
칭다오
386
349
368
590
556
9.6%
13.5%
대련
254
246
297
350
427
13.9%
10.3%
소계
1,144
1,108
1,259
1,700
1,822
12.3%
44.2%
상하이
170
175
212
200
247
9.8
6.0%
닝보
104
108
134
137
148
9.2
3.6%
기타
185
168
198
261
309
13.7
7.5%
자료 : 부산항 항만물류시스템
주 : 비중은 총 물동량 대비 각부문의 수출입 물동량 비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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