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익스프레스, “첨단 IT 활용 친환경 운송프로세스 선도”
동부익스프레스(사장 정주섭)는 지난 2008년부터 본격 녹색물류체계를 구축해 왔다. 이 회사는 2008년 9월 최첨단 화물운송 정보화 시스템인 ‘엔콜트럭(http://www.ncalltruck.com)’ 구축과 함께 녹색물류 구현을 선언했다.
우리나라는 목적지까지 화물을 운송한 후 되돌아 올 때 짐이 없이 빈차(공차)로 다니는 비율이 전체 화물차량 중 1/3이나 된다. 이렇게 높은 공차운행율은 환경과 에너지 문제로 직결돼 왔다.
동부익스프레스는 이러한 공차문제 해결을 통해 정부의 녹색물류 정책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화주와 차주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엔콜트럭’ 시스템을 구축한 것.
위치기반 정보화 기술(Location Based Service: LBS)을 바탕으로 구축된 ‘엔콜트럭’은 웹(Web)을 통한 온라인 업무지원 시스템과 PDA를 통한 쌍방향 무선 데이터 통신시스템이 적용돼, 화주와 차주 모두 24시간 실시간으로 차량과 화물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따라서 운송업무 시스템 개선 및 공차운행 감소, 물류비 절감, 화물운송 다단계 구조 해소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동부익스프레스는 또 최근 3자물류 업무와 관련, 화주기업의 녹색물류 정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녹색물류 운송 프로세스를 구축해 화주기업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녹색물류 운송 프로세스는 저공해 LNG 차량 투입과 공차운행 관리 및 정보 제공으로 복화율을 증대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최소화하는 한편 에너지 효율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또 차량 대형화와 친환경 운전자 양성을 위한 ‘에코 드라이브’ 교육을 실시, 차량운행 감소 및 바른 운전습관으로 탄소배출을 줄여 나가고 있다. 아울러 환경성과지표 개발 및 적용을 통해 환경저해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친환경 물류 운송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동부익스프레스는 지난해 정부가 지원하는 화물운송 차량의 액화천연가스(LNG)엔진 개조사업에 참여함은 물론, 부산에 위치한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 항만하역장비 타워크레인의 동력원을 기존 경유에서 전기로 변경해 연간 80% 정도의 에너지비용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고 있다.
동부익스프레스는 특히 내년부터 동부건설과 법인을 분리, 독립경영에 따른 글로벌물류기업으로의 도약을 다지고 있음에 따라 녹색물류사업에 더 많은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객사업에서도 녹색성장 견인에 나섰다.
동부익스프레스는 고속버스 사업과 관련해 업계 최초로 버스지능화시스템 (BIS)을 개발했다. 이는 물류사업뿐만 아니라 여객사업에서도 명실상부한 대표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발돋움이라 할 수 있다.
버스지능화시스템은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전자타코그래프와 네비게이션에서 수집된 운행 및 위치정보가 중앙관제센터로 전송된 후 교통정보를 반영해 버스와 터미널로 정보를 재전송하면, 버스탑승객 및 터미널 이용고객에게 정확하게 도착 예정시간을 제공하게 된다.
또 노선별, 기사별 운행패턴을 분석해 안전운전에 대한 맞춤 교육 및 평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차량 운행 중에 과속∙공회전∙급가속 등 이상 운행 정보 및 사고, 교통흐름 등 도로 상황 정보를 기사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줌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동부익스프레스는 지난 2월 시스템 개발 완료와 더불어 중앙관제센터 설립 및 고속버스 전 차량에 전자타코그래프, 블랙박스, 네비게이션, LCD 모니터를 설치하고 용인터미널과 동해고속∙시외버스터미널, 강릉고속버스터미널에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패널 설치를 완료, 관련 서비스를 제고하고 있다.
동부익스프레스는 관계자는 “녹색 물류 및 여객사업을 구현하기 위해, 친환경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아갈 계획”이라며 “화주기업의 녹색물류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도출해, 탄소배출 저감 효과뿐만 아니라 물류비용절감, 기업 브랜드 제고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련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