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에서도 육지처럼 작업 가능한 선박 구현

 

[데일리로그 = 크리스탈 배 객원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심해구조물설치선’이 2013년 대한민국 우수기술로 선정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사 ‘심해구조물설치선’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2013 대한민국기술대상’에서 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심해저구조물설치선은 해저 파이프나 해양플랜트와 같이, 심해에서 사용되는 원유채취설비의 설치 및 해체를 담당하는 선박이다.

이 선박은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12년 네덜란드 해양 구조물 운송 ∙ 설치 및 해체 전문 업체인 히레마(Heerema Offshore Services B.V.)사로부터 지난 수주한 것으로, 기존 모델에 비해 진일보 한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15대의 펌프를 통해 선박의 중심을 원하는 범위 내에서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자동위치제어 시스템(DPS; Dynamic Positioning System)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또 4,000 t 이상을 들 수 있는 크레인과 파이프 부설 작업이 가능한 타워가 설치돼, 최대 3,000m 수심의 심해에서 중량물 운반 및 해저파이프 설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주력사업인 해양부문 제품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기술이 곧 제품과 회사의 경쟁력으로 직결된다는 마음가짐 하에 최고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