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기은과 공동으로 금융약정 체결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한국정책금융공사가 산업은행, 기업은행과 공동으로 구리~포천 고속도로 사업자와 리파이낸싱 금융주선에 성공했다.

한국정책금융공사(KoFC)는 21일 구리~포천 고속도로 사업시행자인 서울북부고속도로, 대우건설 등 11개 건설사와 한국도로공사, 18개 금융기관이 리파이낸싱 금융약정(산업은행, 기업은행 공동주선)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2017년 7월 개통 예정인 경기 구리와 포천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민자사업으로, 향후 건설 예정인 제2경부고속도로 및 제2외곽순환도로와 연결된다.

이번 리파이낸싱은 정부의 ‘자금재조달 세부요령’ 개정에 따라 구리~포천 고속도로 민자사업이 이익공유 대상에 새로 포함됨에 따른 것으로, 재원조달 구조를 기 체결된 실시협약과 동일하게 변경해 이익공유 대상에서 제외되고 현재 시장금리를 반영한다.

황문현 인프라금융부장은 “공사는 국내 금융기관 중 가장 적극적으로 최소운영수익보장(MRG)이 없는 민자사업에 재무적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며, “이번 자금재조달의 경우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등 민자사업의 시장안전판 역할을 통해 향후에도 사회기반시설 확충 및 정부의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