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KTX·통근열차 및 수도권 전동열차 100% 운행"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는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코레일이 파업에 대비해 철도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코레일측에 따르면, 철도노조가 예정대로 9일 파업에 돌입하는 즉시 비상수송체제로 전환, KTX, 수도권 전동열차 및 통근 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하고, 새마을호 및 무궁화호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화물열차는 평상시 대비 36%를 운행할 계획이며, 대체자원을 최대한 투입해 운행률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필수요원 8,418 명, 대체인력 6,035 명 등 총 1만 4,453 명이 투입할 예정이며, 대체인력으로 철도공사 내부직원 4,749 명과 군, 협력업체 등 외부인력 1,286 명을 확보해 둔 상태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더라고 필수유지 인력 및 대체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열차 운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고는, “수서발 KTX는 민영화가 아닌 코레일의 계열사로 확정됐음에도 민영화 운운하며 파업에 나선다면 이는 명백한 불법파업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엄정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수서발KTX 민영화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오는 9일 오전 9시를 기해 전면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철도노조측은 “수서발 KTX 분할은 철도발전 대안이 아니라 재앙이 될 것이며, 다음 수순은 민간자보에 대한 특혜를 기본으로 민영화로 이어지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8개 지방노선, 차량정비회사, 시설유지보수회사 등 분할민영화의 길로 접어들게 되며, 이는 철도산업에 심각한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물연대, 버스·택시 등 운수노조가 참여하고 있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은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시 대체수송을 거부키로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5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와 경영진은 철도 공사에 대한 대체 인력 투입, 다른 운송기관 및 기업의 증편 운행 등 대체 수송을 통해 파업의 효과를 없애고자 할 것”이라며, “이에 맞서 물류와 광역철도, 지역간 항공과 버스, 지역내 버스와 택시를 담당하고 있는 우리 운수노동자들은 대체인력 투입과 대체 수송을 거부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파업 장기화시 인력 및 물류 수송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

한편, 한국철도물류업계도 6일 철도노조의 파업철회를 촉구했다.

철도물류업계는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수출입 물동량이 몰리는 연말에 철도화물 운송업계와 화주들의 경영에 심각한 차질을 줄뿐 아니라 국가경제에 큰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며, “즉각 파업예고를 철회하고 열차를 정상운행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