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비상근무체제 돌입…최연혜 사장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우려가 현실이 됐다. 전국철도노조가 오늘부터 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열차의 파행운행이 불가피해 졌다.

철도노조는 수서 발 KTX 운영회사 설립 이사회 개최 중단 등을 요구하며 오늘 오전 9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파업이 시작된 오전 9시 전국 131개 지부별로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진행했으며, 오후 2시에는 서울, 부산 등 전국 5개 지방본부별로 출정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김명환 철도노조위원장은 8일 저녁 9시 청량리역에서 열린 지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9일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파국만은 막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해봤지만 자신들은 아무 권한도 없고, 정부방침이라는 사측의 무성의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922개 시민사회단체의 지원과 민영화만은 막아달라는 국민의 명령에 따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코레일과 노조는 어제(8일) 오후부터 막판 교섭을 벌였지만, 9일 새벽까지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최종 결렬됐다.

코레일은 파업이 현실화됨에 따라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했다. 우선 필수요원 8,418 명과 대체인력 6,035 명 등 총 1만 4,453 명을 즉각 투입했다. 또 대체인력으로 공사 내부직원 4,749 명과 군, 협력업체 등 외부인력 1,286 명을 확보해 둔 상태다.

하지만, 화물열차와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 여객열차의 파행운행은 불가피해 졌다. 화물열차는 평상시 대비 36%, 일반 여객열차는 60% 수준에서 운행되고 있다.

또 KTX,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 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하고 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파행운행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국민들게 드리는 사과문’을 통해 “코레일은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피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대화와 협상을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오늘의 상황을 맞고 말았다”며, “수서발 KTX는 코레일 계열사로 확정돼고 지분의 민간참여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했기 때문에 (노조측에서 주장하는)민영화 주장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레일 이사회 연기나 정부정책 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노조의 활동범위도 아니고 협상의 대상도 아니다”며, “민영화를 주장하며 벌이는 이번 파업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명백한 불법파업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한치의 흔들림 없이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