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콜피오 탱커와 계약…총 5억 달러 규모

[데일리로그 = 크리스탈배 객원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 원유운반선 5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고재호)은 미국 스콜피오 탱커(Scorpio Tankers)사로부터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5척을 수주했다고 16일 밝혔다.

총 수주액은 약 5억 달러로, 모두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6년 상반기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이 선박들은 길이 336m 폭 60m에 약 30만t의 원유를 수송할 수 있으며, 고효율 엔진과 각종 연료절감 기술들이 탑재된 최신형 친환경 고효율 에코십(eco ship)이다.

그 동안 중소형 원유운반선과 정유운반선, 가스운반선에 주력했던 스콜피오 탱커는 이번 계약을 통해 초대형 원유운반선 시장에 본격적인 첫 발을 내딛게 됐다.

이번 계약은 대우조선해양에도 의미가 깊다. 대우조선해양이 30만t 이상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를 기록한 것은 작년 1월 이후 1년 11개월 만의 일이다.

그 동안 유가 하락과 선복량 과잉으로 침체됐던 시황 속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은 시장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친환경 고효율 선박 기술을 개발해 왔고, 그 결과 다수의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할 수 있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최근 서방세계의 이란 경제제재 완화 조치와 각국의 원유수입량 증가 계획 발표 등으로 원유운반선의 수요가 높아질 전망”이라며, “다양한 친환경∙고효율 선박기술을 확보한 한국 조선업체들이 향후 수주 경쟁에서 유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