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지난해 출항정지율 최저치 기록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우리나라 국제노선 취항선박 안전관리가 최우수국으로 평가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외국 선박안전 당국의 안전점검에서 중대한 결함으로 출항이 정지된 우리 선박은 8년만에 한 자리수인 5척으로, 1996년 국제적 통계관리 이후 최저 출항정지율(점검선박 대비 출항정지 선박 비율)인 0.3%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지난해 5월 미국 해안경비대(USCG)가 주관하는 선박안전관리 평가에서 받은 안전관리 최우수국 지위를 올해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이미 획득한 아시아·태평양 항만국통제협력체(Tokyo MOU) 및 유럽 항만국통제협력체(Paris MOU)의 최우수국 지위를 포함, 한국은 세계 3대 평가주체가 모두 인정하는 선박안전관리 최우수국가가 됐다.

이러한 실적에 힘입어 우리 선박이 많이 기항하는 곳인 아·태 지역과 유럽, 미국 항만에서 안전점검 주기연장 및 점검면제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선박 안전관리 분야에서의 이 같은 실적은 최근 몇 년간 지속된 해운불황으로 안전 관련 투자가 위축된 상황에서 이룬 것이어서 의미가 더 크다는 평가다.

이상진 해사안전정책과장은 “국적 선박이 안정적으로 해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운선사와 긴밀히 협력해 출항정지 예방대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