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협회, 성명서 통해 밝혀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한국항만물류협회가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부산항 발전전략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이를 적극 수용해 동참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항만물류협회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해양수산부의 부산항 발전전략은 현재 부산항 운영사의 과도한 물량 유치 경쟁으로 비정상적으로 낮아진 하역요율의 정상화로 엄청난 국부유출을 방지하고, 부산항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하는 것”이라며, “현재 정부가 핵심 개혁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정책기조에 부합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적극 환영한다”고 전했다.

항만물류협회에 따르면, 그동안 부산북항 운영사들은 운영사별로 처해진 여건이 달라 여러 가지 이견이 있었으나, 이번에 정부에서 발표한 부산항 발전 전략이 선결돼야 부산항의 미래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부산항 발전 전략정책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이에 부산 북항 운영사들은 현재 부산 북항의 운영상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납득하기 힘든 낮은 하역료로 인해 경영수지악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은 운영사 과다에 있다는 점에 정부와 인식을 같이했다. 또 이번 정책발표에 포함된 운영사 통합에 적극 동참해 부두운영 효율성 제고에 노력하기로 했다.

항만물류협회는 “정부에서 발표한 부산항 발전전략의 기본방향으로 신항은 글로벌 초대형선사 중심 기항지로 증가물량을 흡수할 수 있도록 지속 개발하는 것”이라며, “북항은 인트라 아시아(Intra-Asia) 화물 중심 기항지로 육성해 일부 부두기능을 재정립함으로써 활성화 기반을 마련해 신항-북항간 동반성장 관계로 개편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부 추진방향은 하역시장 안정화를 위해 북항 운영사간 통합을 추진하고, 북항대교를 기준으로 안쪽 컨테이너부두는 기능을 전환하고 바깥쪽 컨테이너부두는 운영사를 통합해 운영한다”며, “임대료체계 개편으로 통합운영사에 대해서 건전한 협력관계를 유지토록하고 컨테이너요금을 현행 신고제에서 인가제로 전환하는 제도적 보완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