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 20도 혹한에서도 작업 가능

 대우조선해양이 반잠수식 시추선 4척에 대해 동시에 명명식을 가졌다.(사진은 이번에 명명식을 가진 반잠수식 시추선의 건조 모습) <사진제공 : 대우조선해양>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이 초대형 반잠수식 시추선(Semi-submersible rig) 4척에 대한 명명식을 동시에 가졌다.

대우조선해양은 24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고재호 사장과 노르웨이 송가 오프쇼어(Songa Offshore)사의 비요날 이버슨(Bjørnar Iversen) 사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 200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잠수식 시추선 4척에 대한 동시 명명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카라리나 몬(Ekaterina Mohn), 빗트 마이킹(Beate Myking), 마졸린 부거스(Marjolein Boogers), 캐린 한슨(Karin Hansson) 여사 등 4명의 대모(代母)가 나섰다. 이들은 각 선박에 ‘송가 이퀴녹스(Songa Equinox)’, ‘송가 인듀어런스(Songa Endurance)’, ‘송가 인컬리지(Songa Encourage)’, ‘송가 인에이블(Songa Enable)’로 이름을 붙였다.

이번에 건조된 반잠수식 시추선들은 최대 수심 500m 해상에서 최대 8,500m 깊이까지 시추할 수 있다. 기존의 시추 전용 기능에 해저 생산설비 설치 및 수리가 가능한 시추공 마무리 기능이 각각 50% 씩 수행 가능하도록 건조된 복합기능의 첨단 신개념 시추선이다.

아울러, 북해의 거친 기후와 영하 20도 혹한에 대비해 첨단 기술을 갖춘 방한설비도 장착됐다.

특히, 세계 최초로 반잠수식 시추선에 ‘디엔비 딘포스-이알(DNV DYNPOS-ER)’ 규정을 시도한 점도 특징이다. 이들 시추선은 기존에 사용되던 위성 위치제어시스템 보다 유동성, 정확성, 환경성 등이 한층 강화된 규정이 적용, 원하는 시추 위치에 시추선을 고정시킬 수 있는 정확성과 풍속 51.5m/s, 파동 33.92m의 악천후에도 시추작업이 가능하다.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 시추선은 북해 지역을 포함한 기존 오일필드 개발에 필수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제품으로 떠오를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제품이 혹독한 연안 환경을 극복하는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