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L 조사보고서, 총 매출 50% 해외서 창출 기대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G7 및 BRICM 국가의 중소기업이 오는 2019년에 해외시장에서 발생시키는 수익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이들 중소기업은 자국 시장과 비슷한 환경을 지닌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HL은 영국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이하 EIU)에 의뢰해 12개국 480여 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분석,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G7국가(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미국, 영국)와 BRICM국가(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멕시코)의 중소기업 대부분이 활발한 해외진출을 통해 향후 5년 이내에 총 매출의 50% 이상을 신규시장에서 발생시킬 것으로 전망한다고 답했다. 이는 불안정한 세계 경제 속에서 해외시장 진출이 중소기업의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분석된다.

설문에 참여한 중소기업 임원 및 관계자 중 84%가 언어와 문화의 이해도를 목표시장을 결정하는 주요 기준이라고 응답함으로써 대다수의 중소기업이 자국과 비슷한 문화와 인프라를 갖춘 해외시장에 진출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신규시장 진입의 주요 방해요인으로서 문화 차이와 인프라 부족, 관료주의 등을 꼽았다.

성장잠재력이 가장 높은 국가로는 중국이 선정된 반면, 아프리카에 대해서는 회의적으로 내다봤다.

한병구 DHL 코리아 대표는 “이번 보고서는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중소기업에게도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며, “DHL은 물류 업계를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조사기관과 함께 중소기업은 물론 업계에 필요한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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