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서 모형선박 조종과 모니터링 가능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스마트십 관련 기술 실습시스템. <사진제공 : 대우조선해양>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연구소 내에서 선박을 조종하면서 연비 효율성과 환경오염 물질 배출량까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은 서울중앙연구소 내에 회사가 개발한 스마트십 관련 기술을 체험 및 실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네 가지 스마트십 기술을 연계한 장비로, 선박 모형 조종과 운항 정보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주요 시스템인 LiNGC(Locally iNtegrated & Globally Connected)는 선박 내부는 물론 육지에서도 기계 작동 상황, 항해 성능 전반을 효율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해주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이며, NAPA-DSME POWER은 연료소비량을 최적화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설비 관리 솔루션인 CMMS(Co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는 상황별로 운항 관련 적정 수치를 제공해, 선박의 효율성은 높이되 유지∙운영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IP 기반 네트워크 통합 시스템인 DIPS(DSME IP Network System) 또한 적용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시설을 활용해 회사의 스마트십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첨단기술 개발을 선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사와의 신뢰를 굳건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