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議, ‘글로벌 물류시장 동향 보고서’ 한국어판 발간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글로벌 물류시장의 중심이 중국을 필두로 한 아시아시장으로 옮겨갈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유럽 최대 경영전략 컨설팅사인 롤랜드버거(Roland berger)와 영국은행 바클레이즈(Barclays)가 세계 각 지역의 물류현황과 주요 트렌드를 담은 ‘글로벌 물류시장 동향 보고서 2014’를 번역, 글로벌 물류시장의 중심이 미주·유럽에서 아시아시장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 지난해 전문물류 시장인 3PL의 아시아시장 성장률은 5.8%로 북미(1.5%), 유럽(0.5%)을 크게 앞섰고, 2017년까지 연평균 8.9%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됐다. 이 같은 성장세는 지역 최대시장인 중국과 인도시장의 고성장에 기인한다. 중국과 인도는 2017년까지 각각 14.1%, 12.3%의 고성장률을 이어가며 아시아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한상의는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물류인프라 네트워크가 빠르게 구축되는 가운데 중국시장의 아시아 역내 무역량 증가로 인한 물동량 증가로 아시아가 세계에서 가장 큰 물류 클러스터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미 물류시장은 최근 제조업을 중심으로 인접국에 아웃소싱하는 ‘니어쇼어링(nearshoring)’이 활성화됨에 따라 멕시코와의 아웃소싱 물동량 확대가 기대되며, 향후 2017년까지 매년 6.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경기침체 여파로 지난해 3PL 시장의 성장률이 0.5%에 그친 유럽시장은 향후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서유럽은 2.5%, 중·동부 유럽은 5.1%의 성장률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대한상의는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은 이미 우리나라 제조·유통업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진 데다 지리적 이점, 한류 붐 등 우호적인 환경으로 아시아 지역 물류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는 국내 물류기업들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