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근 IPA 사장

-“공기업은 국민 세수 줄여줄 의무 있다”
-“인천내항 재개발 사업자로 인천시 참여해야”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운영사 교체와 부분개장 등의 문제로 개장이 한차례 연기된 인천신항이 오는 6월 개장한다. 특히, 인천신항에 원양항로 개설을 위해 노력해 온 인천항만공사(IPA)는 공사 설립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 민간기업 CEO 출신인 유창근 사장이 취임하면서 미주항로를 유치하는 등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인천내항 재개발 사업 추진에 있어 행정가가 아니라는 점 때문에 항만업계 일부로부터 우려의 시선도 있다. 유창근 IPA 사장은 “우리는 해양수산부의 항만재개발사업 이행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내항재개발 사업 자체가 인천시민의 청원으로 시작됐고 시민 친수공간 조성이 목적인만큼 기반시설 조성 및 공공시설지구 등에 사업시행자로 인천시가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최근 일단락된 선광과의 임대료 문제에 대해서도 “공기업의 설립 주요 목적은 이익을 많이 내서 다시 정부에 재배당을 해주고 그 배당을 통해 국민들의 세수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려는데 있다”며, “공사는 이러한 부분도 생각해야 하는데 업계에서 너무 한쪽 면만 보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

▲민간 해운물류전문가 출신 CEO로 인천항의 한계를 누구보다 잘 알 것으로 생각되는데.
-해운시장에서는 전 세계의 항만을 알아보고 평가할 때 기본적으로 처리량(through-put)을 가장 먼저 묻고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시점에서 인천항의 지표가 그러한 면모를 갖췄다고 평가하고 주장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인천항이 글로벌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인프라 구축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추진하는 사항이 있다면.
-우선 오는 6월 인천신항 B터미널 개장을 통해 신항 운영을 정상화하고 내년 초 A터미널의 추가 개장을 통해 인천신항이 컨테이너 전용 글로벌 항만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출 예정이다. 또 신항 활성화의 중요한 인프라중 하나인 배후의 연계 교통망과 배후 물류부지 확충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등과 적극 협력할 것이다. 특히, 항만과 연결되는 도로 신호체계 개선과 대형 트레일러를 위한 대기공간 등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써 가면서 물류흐름에 저해되는 사항들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신항 개장 이후 마케팅 계획은.
-물동량 확보가 신항 성공의 최우선 과제이다. 이를 위해 CEO인 제가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 우리 공사는 인천신항의 활성화로 3~5년 이내에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300~400만TEU를 처리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글로벌 항만으로서 위상과 존재감을 갖게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신항 마케팅과 원양항로 선대 유치를 위해 제가 앞장서서 글로벌 마케팅과 화주 마케팅에 나설 것이다. 또 추후 남북관계가 개선돼 북쪽 개성공단 등 산업단지에서 내려오는 화물도 처리할 수 있게 되면 금상첨화 아니겠나.

▲인천신항의 경우, 선광과의 임대료 문제로 논란을 빚으면서 업계 일각에서 공사가 지나치게 경영평가에 집착한다는 비판도 있었는데.
-공기업들에게 기본적으로 부채를 감축하라 하고 이익을 내는 이유는 공기업의 초기 자본금이 정부예산이고, 그 예산으로 이익을 내면 정부에 다시 재배당을 해주기 때문이다. 우리 공사가 지난해 정부에 배당해 준 금액만 50억 원 가량이다. 공기업이 정부에 재배당을 해줘야지 국민들에게 세금도 덜 걷고 할 수 있는거 아니냐. 그런 측면에서 우리도 입장을 바꾸기 어려웠던 부분도 있었는데 경영평가에 집착한다고만 외부에 비춰져서 아쉬움이 컸다.

▲인천내항 재개발 사업은 어떠한가.
-IPA는 해수부의 항만재개발사업 이행에 대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해수부가 추진 중인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부두기능 재배치, 부두운영사 계약변경 등의 선결과제가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 항만운영 주체인 우리는 선결과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를 적극 지원할 것이다.

▲재개발이 본격화되면, 사업시행자로 IPA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
-정부의 공공기관 부채감축계획에 따라 자금차입이 어려운 점과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미포함된 1·8부두 재개발사업을 IPA가 시행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향후 항만재개발에 따라 수입이 감소하면 다른 비용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이다. 내항재개발사업은 인천시민의 청원으로 시작된 시민친수공간 조성이 목적인 사업이다. 기반시설 조성 및 공공시설지구 등에 사업시행자로 인천시 참여가 필요하다.

 
▲최근 인천항 벌크화물이 줄고 있는데, 대안은 있나.
-품목별 통계자료 분석과 수요 예측을 통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한중 FTA에 따른 중국산 철재류 등 벌크화물 유치 노력 및 인천 내항 물류환경 개선을 통한 수출화물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또 내항 야적장 및 부지, 창고 등 유휴·신규 항만시설 공급을 통한 한정된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부두운영사 영업활동 모니터링과 지원으로 화물유치 여건 개선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항만배후단지의 관리·운영 효율 제고를 위해 신규 지정 항만배후단지 종합보세구역 지정도 추진할 것이다.

▲끝으로 정부나 업계에 당부할 말이 있다면.
-일단 정부 당국에 향후 2~3년이 항만의 미래 명암이 갈릴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만큼 인천항과 IPA에 관심과 애정 그리고 응원을 부탁드린다. 특히 항만배후단지 조성 재정지원 확대를 위한 협조가 필요한데, 부산, 광양항은 배후부지 정부재원조달 비율이 기반시설 사업비의 50%~100%를 차지하고 있지만, 인천항은 25%로 타 항만에 비해 낮다. 이는 임대료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데, 재정지원을 타 항만과 동일한 수준으로 확대해 항만간 형평성 유지가 필요하다. 재정지원이 확대된다면 배후단지의 조속한 조성 및 공급이 가능하고, 값싼 부지임대료 부과도 가능해져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등 항만 전반의 경쟁력이 크게 제고될 것이다.
또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한 업계의 조언과 협조를 구하고 싶다. 신항과 인천항 전면, 인천항 제3항로의 연장과 출항전용항로 개설 및 인천항 배후를 관통하게 될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조기 개설, 신항 철도인입선 항만기본계획 반영, 도선점 변경 및 예선사용 기준 조정 등 다양한 사안과 관련된 이해주체들의 대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