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만명 추가 투입” 방침에 화답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정부가 택배물품 분류작업 1만명을 추가 투입하겠다는 밝히자, 택배노조가 작업거부 방침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이번 추석 명절기간 동안 택배 물품 분류에 따른 혼란은 없을 전망이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8일 “정부가 발표한 대책이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방지하는데 다소 미흡하긴 하지만 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아쉬움은 있지만 정부의 노력과 분류작업 전면거부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함 등을 고려해 예정돼 있던 계획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추석 명절기간 동안 택배터미널 내 분류작업은 정상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앞서 택배노조가 오는 21일부터 분류작업 거부를 선언하자 정부와 택배업계는 17일 저녁 긴급 간담회를 열어 추석 성수기 동안 분류작업 등에 하루 평균 1만여 명의 인력을 추가 배치한다고 밝혔었다.

대책위는 “정부와 택배업계가 발표한 대로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특히 택배업계가 분류작업 인력을 택배노동자의 업무부담이 줄어들 수 있는 방향에서 투입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일일점검과 현장지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각 택배사와 대리점에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따른 업무협조요청을 발송,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따른 출근시간을 9시로 조정할 계획이다. 그동안 택배기사들은 자신들이 배송할 물품 분류작업을 위해 오전 7시에 출근했었다.

대책위는 “이번 조치를 계기로 택배노동자의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택배업계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와 택배업계, 대책위(시민사회) 간의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협의할 기구 혹은 TF를 구성해서 실태점검 및 제도개선 방안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